AR(증강현실)과 게임이라는 신선한 소재로 큰 기대를 모았던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 이제 단 2회만을 남겨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인: 아홉 번의 시간 여행’ ‘W’ 등 작품마다 새로운 장르를 구축해온 송재정 작가가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에 직접 답하는 자리를 가졌다.

15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기자와 만난 송재정 작가는 “원래 ‘W’가 끝나고 구상하던 타임슬립물이 있었다. ‘인형왕후의 남자’, ‘나인’을 잇는 타임슬립 3부작으로 쓰고 싶었다. 유진우 캐릭터를 그때 만들었는데 로코가 안 생기더라. 소재를 찾으며 방황하던 중에 AR 열풍이 일었다. 원래 게임을 좋아해서 ‘포켓몬 고’를 해봤는데 엄청나다는 생각이 들더라. 게임을 많이 하지만 드라마 소재로 생각하지 않았던 건 제작비 때문이었다. 그런데 현실에서 아이템만 CG로 구현할 수 있다면 드라마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마냥 AR게임의 장점만을 보고 드라마를 구상한 건 아니였다. 본인이 ‘포켓몬 고’를 전했을 때 “훨씬 고차원적인 CG를 보면 어떻게 될까 싶었다”고. 때문에 “애인도 필요 없고 친구도 필요 없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완벽한 NPC(게임캐릭터)가 다가와 주면 정말 그럴 거 같더라. 아바타를 죽이는 것과 유저가 현실에서 정말 싫어하는 사람과 눈앞에서 결투를 할 수 있다면 (드라마처럼) 이런 일이 생길 거 같더라. 사람이 가진 분노나 살의가 표출됐을 거 같다는 두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스페인 그라나다를 배경으로 삼은 것에 대해서는 “이 드라마를 하기 전까지 한번도 그라나다에 가본 적이 없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송재정 작가는 “타임 슬립을 하려고 했을때 음악을 매개로 하고 싶었다”라며 “스페인하고 상관이 있다기 보다는 음악을 생각하다보니까 그라나다에 가게 됐다”라고 밝혔다.

앞서 정세주(찬열) 게임의 미스터리를 풀기 위해 유진우(현빈)가 미션을 해결해 나가며 팽팽해졌던 긴장이 한국으로 돌아와 정희주(박신혜)와의 러브라인, 그리고 차형석(박훈)과 차병준(김의성)의 이야기까지 가세하며 맥이 풀린 것 같다는 지적에는 “6회까지 증강현실과 게임을 보고 유진우가 멘탈붕괴에 이르는 과정, 7회부터는 10회까지는 문제점을 찾기 위해 반격하는 과정을 그리려고 계획돼 있었다. 유진우가 한번 더 도전 해보려고 했는데 상황이 안 좋아지고 그의 곁에 정희주밖에 남지 않았을 때, 정세주를 찾아주고 자신의 인생에서 해결할 게 무엇인가 고뇌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부분이 잘 전달되지 않아 지루하셨나 보다. 하지만 엔딩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두 배우에 대한 언급도 빼놓을 수 없었다. 현빈은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원맨쇼’라는 이야기가 있었을 정도. 송재정 작가는 “배우를 먼저 생각하고 만든 건 아니다”라면서도 “연기를 하는 걸 보면서 너무 놀라고, 또 감동하고 있다. 애초에 액션과 멜로를 잘 해야하고, 재벌에 잘 어울려야 하고, 전사와 싸울 수 있는 신체조건까지 갖춰야 하는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현빈씨 밖에 없는 거 같다. 기대를 하기는 했지만 방송을 보고 감격할 정도로 유진우를 잘 연기해주고 있어서 함께 작업하는 게 영광이라고 생각된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상대적으로 현빈에 비해 분량이 작은 박신혜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박신혜씨한테 히어로의 전체구성을 띄다보니까 여자 캐릭터가 능동적일 수는 없다고 양해를 구했다. 나름대로 노력을 해도 항상 분량이 적다. 박신혜씨도 엠마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 조금 늦게 (엠마의 중요성이) 나오기는 했지만 16회까지 엠마가 여러분을 놀래키게 될 거다. 박신혜씨가 6~8회에 나오는 깊은 멜로 연기를 너무 잘 표현해주셔서 좋은 성과가 있었다. 엠마가 마지막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기대해주시면 될 거 같다”라고 시청자들에게 귀띔했다.

남은 2회의 전개는 어떤 방향일까. 유진우와 박희주의 러브라인은 해피엔딩이 될 수 있을지에도 궁금증이 모아졌다. 이 부분에 대해 송재정 작가는 “유진우의 지긋지긋한 과거 관계들을 다 해결해야만 정희주에게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봐도 정희주는 굉장히 아깝다. 왜 저 남자를 만나서 저렇게 고생을 하나 싶다. 진우는 재벌인 거 빼고 너무 문제가 많다. 과거와의 고리를 어떻게 끊어낼 수 있을까, 완벽한 해결은 무엇일까가 중요한 문제다. 유진우가 차형석을 죽였다는 마음의 빚을 갚아야만 희주하테 갈 수 있다에 중점을 두고 봐달라”고 부탁했다.

사진=tvN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