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이 '목포 투기 의혹'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불거진 목포 투기 의혹에 반박 인터뷰를 진행했다.

앞서 15일 SBS는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친척·지인의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혜원 의원 측근들이 목포 구도심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미리 건물들을 집중적으로 매입했고, 이후 건물값이 4배 가량 뛰었다고.

이날 손 의원은 해당 거리가 문화재 구역으로 지정될 것을 알고 미리 건물을 사들였냐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재단 이름으로 된 건물은 다시 사거나 되팔수도 없는데 어떻게 투기냐”고 반문했다. 

이어 “문화재 지정은 지난해 8월 6일이고 제가 조카에게 돈을 증여해 집을 산 것은 2017년 3월이다. 어떻게 1년 반 전에 알고 집을 사겠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 “(해당 거리는)지금도 버려진 거리”라면서도 “목조 주택들을 리모델링을 하면 아주 문화적 가치가 있는 갤러리나 카페, 음식점이 이런 것들이 될 수 있겠다라고 해서 제가 사람들에게 권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문화재청에 목포 지역 유산 보존을 위해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서는 “조선내화부터 시작해서 굉장히 가치가 있는 큰 건물들이 영사관 이런 데 빼놓고는 다 버려져 있었기 때문”이라고 안타까워하며 “(해당 거리가 아니라)목포 지역 전체, 익산과 군산까지를 포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손 의원은 SBS 보도 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며 “더 강력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제 나전칠기박물관도 (서울에서) 목포로 옮겨야겠다고 지난해 결심하고 재단에 또 사재를 넣어 목포에 박물관 부지를 샀다”고 밝혔다. 그는 SBS를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