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케어 박소연 “인도적 안락사" 사과 기자회견...네티즌 “공포스릴러 찍었다” 비난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의 중심에 선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서울 서초구 소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처음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박소연 대표는 이날 "이번 논란으로 충격을 받은 회원과 활동가, 이사들, 동물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모든 책임은 대표인 저에게 있다"면서 "고발인 조사에 성실히 응해 의혹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 합의가 이뤄지면 안락사를 해왔다"며 "한국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보호소만 안락사의 법적 근거를 갖고 있고, 정부 지원 없이 후원으로 운영되는 민간 보호소는 제반 조건의 한계 속에서 근거와 기준을 갖고 결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안락사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용기가 나지 않았다. 지금과 같은 큰 논란이 될 것이 두려웠다"며 "(안락사를) 결정하는 순간 엄청난 비난과 논란이 일 것이 분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기분 없이 안락사가 임의로 진행됐다는 내부 폭로에 대해선 "그동안 케어가 해온 안락사는 대량 살처분과 다른 인도적 안락사였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반박했다. 박대표는 “대한민국 동물들은 공포영화에 나올 만한 잔혹한 상황을 처절하게 겪고 있다"며 "케어는 그동안 가장 심각한 위기 상태의 동물을 구조한 단체이고, 가장 많은 수의 동물을 구조했다"고 성과를 내세웠다.

이어 "안락사를 학살, 도살이라 하고 싶다면 더 큰 도살장의 현실에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며 "케어가 구조한 동물이 있던 곳은 개 도살장이었다. 구하지 않으면 도살당했을 것"이라고 항변했다. 또한 "80%를 살리고 20%를 고통 없이 보내는 것은 동물권 단체이니 할 수 있다"며 "이 나라 현실에서 최선의 동물보호 활동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네티즌 및 반려인들 상당수는 분노하거나 허탈해했다. “우리나라에서 개고기 관련해 공포영화에 나올법한 일이 벌어졌다면 당신은 공포스릴러를 찍으신 거예요” “우리나라 현실에서 안락사가 불가피하다는 건 동의하지만 정말 불가피할 경우에만 해야지 무분별하게 안락사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 “안락사시켰다면 욕먹더라도 공개를 해야지 거짓으로 속이는 건 무슨 경우인가” “기금운용 등이 동물들을 위해 100% 사용됐는가? 어쩔 수 없이 고통을 줄이기 위한 안락사였고 케어였나? 정말 동물을 구조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했으면 그 이후 처리도 그만큼 해주시지...” 등의 댓글이 폭주했다.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핫펠트(예은), ‘창작의 신’ 스페셜 심사위원 합류...거침無 평가 예고 icon이청용, 벤투 허락에 가족 결혼식 참석차 귀국...20일 재합류 icon‘전참시’ 이승윤X매니저, ‘궁민남편’ 출연 성사...프로필 영업 通했다 icon‘SKY캐슬’ 18회 예고, 이상행동 김혜윤-염정아 걱정...김서형 만나 어떤 결심? icon‘진짜사나이300’ 빅스 라비, 아쉬운 퇴소에 뭉클...근성+개그감+동기애 눈길 icon‘공복자들’ 최현우X지상렬, 50세 동갑내기 극과극 라이프 효과...시청률 상승 icon‘너목보6’ 황치열X이선빈, 녹음실 엔지니어 서우진 완벽 듀엣...최고명장면 등극 icon‘배틀트립’ 김진경, 여행설계자 성시경에 도전장 “한수 위일지 지켜볼게요” icon마켓컬리, ‘피카소의 식탁’ 기획전...전시회 할인·굿즈 증정 icon‘컴백’ 세븐틴, 미니 6집 ‘YOU MADE MY DAWN’ 무한 기대포인트3 icon‘집사부일체’ 최민수도 ‘깨갱’...천하의 악동 완벽통제 ‘사부의 사부’ 등장 icon‘더팬’ 비비-임지민-용주-콕배스, 마지막 4R 출격...생방진출 팬덤전쟁 승자는 icon개콘 '해봅시다', 이봉주-통아저씨 출격...광란의 댄스부터 마스크팩 분장쇼까지 icon이하늬, ‘바닥쓸기’ 회식무대 신공으로 ‘런닝맨’ 접수(ft.극한직업) icon‘SKY 캐슬’ 정준호, 염정아X김서형 악행 멈출까...살벌한 삼자대면 공개 icon‘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송재정 “박신혜 역할 끝나지 않아”...종영까지 NO방심 이유 icon‘프리스트’ 연제욱, 폴터가이스트 부마자에서 사제로...진짜 정체는? icon이용녀, 케어 박소연에 일침 “10년 전부터 의심...1년에 30억 후원받으며 힘들다고?” icon김재중, 생일 팬미팅 D-1 '몽환+세련' 끝판왕 화보 비하인드컷 공개 icon박윤재, 동갑내기 일반인 여성과 교제 인정...시상식서 “사랑해 수경아♥” icon‘더팬’ 콕배스, 생애 첫 팬미팅 칭찬세례에 부끄...자작곡 ‘이 말 밖에’ 보답 icon‘더팬’ 콕배스, 랩 가사 실수→위로 박수 받아...242표로 4위 icon임지민, 팬 환호성+본인 퀴즈 정답에 감격 “잊지 못할 순간” (더팬) icon편안하고건강한 숙면...알레르망, ’2019 토퍼 2종’ 선봬 icon체리쉬, ‘스카이캐슬’ 협찬가구 프로모션...최대 20% 할인 icon나홀로 명절족 증가...CJ제일제당 ‘햇반컵반 티빙세트’ 출시 icon그랜드힐튼서울, ‘황금돼지’부터 ‘멤버십’ 프로모션까지 icon시간여행·스케이팅·디너뷔페...이비스 앰배서더 ‘3色 프로모션’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