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의 중심에 선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서울 서초구 소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처음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박소연 대표는 이날 "이번 논란으로 충격을 받은 회원과 활동가, 이사들, 동물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모든 책임은 대표인 저에게 있다"면서 "고발인 조사에 성실히 응해 의혹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 합의가 이뤄지면 안락사를 해왔다"며 "한국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보호소만 안락사의 법적 근거를 갖고 있고, 정부 지원 없이 후원으로 운영되는 민간 보호소는 제반 조건의 한계 속에서 근거와 기준을 갖고 결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안락사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용기가 나지 않았다. 지금과 같은 큰 논란이 될 것이 두려웠다"며 "(안락사를) 결정하는 순간 엄청난 비난과 논란이 일 것이 분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기분 없이 안락사가 임의로 진행됐다는 내부 폭로에 대해선 "그동안 케어가 해온 안락사는 대량 살처분과 다른 인도적 안락사였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반박했다. 박대표는 “대한민국 동물들은 공포영화에 나올 만한 잔혹한 상황을 처절하게 겪고 있다"며 "케어는 그동안 가장 심각한 위기 상태의 동물을 구조한 단체이고, 가장 많은 수의 동물을 구조했다"고 성과를 내세웠다.

이어 "안락사를 학살, 도살이라 하고 싶다면 더 큰 도살장의 현실에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며 "케어가 구조한 동물이 있던 곳은 개 도살장이었다. 구하지 않으면 도살당했을 것"이라고 항변했다. 또한 "80%를 살리고 20%를 고통 없이 보내는 것은 동물권 단체이니 할 수 있다"며 "이 나라 현실에서 최선의 동물보호 활동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네티즌 및 반려인들 상당수는 분노하거나 허탈해했다. “우리나라에서 개고기 관련해 공포영화에 나올법한 일이 벌어졌다면 당신은 공포스릴러를 찍으신 거예요” “우리나라 현실에서 안락사가 불가피하다는 건 동의하지만 정말 불가피할 경우에만 해야지 무분별하게 안락사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 “안락사시켰다면 욕먹더라도 공개를 해야지 거짓으로 속이는 건 무슨 경우인가” “기금운용 등이 동물들을 위해 100% 사용됐는가? 어쩔 수 없이 고통을 줄이기 위한 안락사였고 케어였나? 정말 동물을 구조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했으면 그 이후 처리도 그만큼 해주시지...” 등의 댓글이 폭주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