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s 핫 플레이스
혼디족·미코노미 열풍 확산! 카멜레존 트렌드에 '편의점 카페화' 시작

카멜레존(Chamelezone)은 카멜레온이 주변 상황에 따라 색깔을 바꾸듯 상황에 맞춰 변신하는 현대의 소비 공간을 일컫는 신조어다. 올해 주요 트렌드 중 하나인 ‘카멜레존’을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로 편의점이 떠오르고 있다. ‘동네 슈퍼’로 인식됐던 편의점이 최근 커피, 디저트 제품을 고급화하고 매장을 카페처럼 단장하는 등 ‘카페화’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카멜레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사진=이마트24 제공

# 커피도 카페처럼, 매장도 카페처럼

커피는 편의점 카페화의 시작이다. 업계에서는 2015년부터 자체 브랜드(PB, Private Brand) 즉석 원두커피 상품을 선보였다. CU ‘카페겟’, GS25 ‘카페25’, 세븐일레븐 ‘세븐카페’가 대표적으로 해외에서 좋은 원두를 공수하고 고급 커피 머신을 들여오는 등 커피 고급화에 몰입했다. 이마트24는 바리스타 교육을 거친 직원을 매장에 배치시킨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선보이기도 했다.

매장을 카페처럼 만든 카페형 편의점도 늘어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역삼동에 카페형 편의점 1호점 개장을 시작으로 확대 중이다. 카페형 편의점은 평균 면적이 137.5㎡(41.6평)로 일반 편의점보다 2배가량 넓다. 대부분 1층에 매장, 2층에 카페 공간을 갖추고, 북카페, 스터디룸, 안마기 등이 있는 이른바 ‘카멜레존’으로 변모 중이다. 이마트24는 지난해 8월 동작대교 구름 노을 카페를 라운지 형태의 편의점으로 조성하기도 했다.

사진=풀무원다논, CU 제공

# 카페 고급 디저트를 편의점에서도!

편의점 디저트는 ‘혼디족(혼자 디저트를 즐기는 사람들)’의 증가세에 고급 제품군이 강화되고 있다. 유럽 스타일 데어리 디저트 제품이나 강남 고급 카페, 제과점에서 만날 수 있었던 해외 인기 디저트 제품들이 편의점에 등장하면서 편의점 카페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주목되는 디저트 제품군은 맛과 건강까지 고려한 마시는 디저트다. 최근 카페인 등을 우려해 건강한 디저트 음료를 찾는 웰빙족이 많아졌다. 가성비, 소확행에 이어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 '미코노미'(ME+ECONOMY) 열풍과 맞물려 더욱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인 웰빙 디저트 음료로는 풀무원다논의 ‘마이딜라잇(My delight)’이 꼽힌다. '나를 위한 선물 같은 시간'이라는 뜻의 마이딜라잇은 요거트와 우유를 활용한 유럽 스타일 고품질 데어리 디저트 브랜드다. CU는 매장에서 직접 굽는 포르투갈 정통 에그타르트 ‘나타’를 선보이고 일본여행 먹킷리스트로 꼽히는 모찌롤 디저트를 오리지널 레시피 그대로 구현한 ‘리얼 모찌롤’ 제품을 직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대학로 '방탄老년단' 인기...'그대를 사랑합니다' '늘근도둑이야기', 황금연휴 공연 PICK iconGOT7(갓세븐) 진영이 들려주는 '알리타' 이야기...오디오북 영상 공개 icon#워라밸#반려동물#취미찾기…현대百, 트렌드 키워드로 보는 문화센터 봄학기 icon나의 최적 여행지는 어디?, 남녀노소 연령대별 선호 해외여행지 icon스트레이키즈, 2019 첫 해외쇼케이스 투어 포문...태국서 4000여 관객 열광 icon티웨이, 일본부터 동남아까지 국외선 특가 판매…제주는 1만원대 icon‘뺑반’ 류준열, ‘돈’부터 ‘전투’까지 2019 스크린 열일 행보 icon한지상·정선아, ‘메리 포핀스 리턴즈’ 더빙 캐스팅...26일 하남서 쇼케이스 개최 icon김재중, ‘2019 제이파티 서울’ 해피엔드....15개국 팬들 "재중아 지켜줄게" 함성 icon2019년 주인공 ‘돼지’ 강조, 소비심리 자극 외식업계 프로모션 icon‘동상이몽2’ 안현모♥라이머,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 야식공방 2차전 icon'엑소의 사다리 타고 세계여행' 오늘(21일) 첫방송...예측불허 가오슝&컨딩 여행기 icon홍역 증상 감기와 유사해…예방접종만 해도 막는다 icon김찬호·이충주·강홍석, 뮤지컬 '킹아더' 멜레아강 役 낙점...아더왕 라이벌 icon‘빠삐용’ 라미 말렉, 프레디 머큐리→국채위조범 180도 변신 기대UP icon'컴백' 세븐틴-황치열, '데뷔 신고식' 체리블렛까지 오늘(21일) 음원차트 격돌 icon‘트랩’ 이재규 “영화같은 이야기가 드라마의 정교한 전개로 펼쳐진다” icon'문제적 남자' 우메이마-스웨틀라나-다니엘 튜더, 타일러 위협할 뇌섹 외국인 3人 icon동물보호활동가·보수단체, ‘안락사 논란’ 케어 박소연 대표 고발 “법 무시했다” icon신화, 데뷔 21주년 프로젝트...티저 포스터 공개 'OUR PRECIOUS CHAPTER' icon故키키 키린 ‘일일시호일’, 소확행 스토리 인기에 1만 관객 돌파 icon‘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현빈·박신혜 열린 결말, 송재정 작가 “마음의 빚” 때문일까? icon케어 박소연 대표, 개 도살 영상 게재 논란 “도살 없으면 안락사도 없다” icon‘민간인 사찰’ 김태우, 혐의 반박 “청와대 꼬리자르기 시도, 추가 폭로한다” icon웹투어, 제주호텔 예약자 대상 ‘황금돼지’ 이벤트...특가·특전 풍성 icon김숙, 오늘(21일) 모친상...신봉선 ‘언니네 라디오’ 긴급 투입 icon케빈오, 오늘(21일) ‘일뜨청’ OST ‘너 뿐이라고 말하진 못해도’ 공개 icon고품격부터 실속형까지...타파웨어, 가격대별 설 선물 제안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포토 갤러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