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에 구직준비를 하겠다는 직장인 및 구직자 응답이 절반에 이르렀다. 특히 신입직보다 경력직의 구직준비 계획이 높았다.

사진=인크루트 제공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 21일부터 28일까지 성인남녀 985명(직장인 547명, 학생 및 구직자 379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먼저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 연휴에 취업 준비를 할 계획이 있는지 묻자, 49%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연휴 기간 준비하는 구직형태로는 ‘경력직’(49%)이 ‘신입직’(39%)과 ‘인턴직’(9%) 준비자보다 많았다.

연휴 중 취업 준비 방법(복수 선택)으로는 우선 ‘채용사이트 공고검색’을 하겠다는 응답이 37%로 가장 많았다. 동시에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입사 지원 서류 준비’ 계획도 32%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자격증/어학시험 응시’(13%), ‘온라인 강의수강(인터넷 강의 9%), ‘취업 스터디’ ’오프라인 강의수강’(각 3%), ‘취업과외/컨설팅’(2%) 등의 계획이 이어졌다.

보통 상반기 공채는 2월 중 모집개요가 발표되고 3월부터 본격적인 서류접수에 돌입한다. 최근 수시채용이 자리를 잡으며 비단 신입 공채뿐만 아니라 경력직과 인턴 모집도 3월 전후로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직장인의 경우 연초 ‘연봉협상의 계절’을 맞으며 현 직장에서의 근무 여부에 대해 재고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실제 지난해 인크루트 설문 조사 결과 직장인이 생각하는 이직 적기로 ‘3~4월’(40%)이 1위에 꼽힌 바 있다. 앞서 이번 구정에 경력직 구직계획이 가장 높았던 점을 통해 연휴를 이용해 이직의 밑그림을 그리는 직장인의 모습이 대변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직장인의 11%는 설 연휴 중 출근이 확정, 10%는 예정되어 있다고 답했다. 출근 이유로는 ‘산적한 업무’(14%) 또는 ‘성수기라 쉴 수 없어서’(19%)라기보다는 ‘상사 및 회사 지시’(27%)를 꼽은 경우가 가장 많았다. 즉 명절 연휴임에도 강제적으로 출근해야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