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김경수 지사 법정 구속 판결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김경수)

30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 지사 판결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대해 언급했느냐는 질문에는 “판결이 나온 뒤 노영민 비서실장이 보고했다”며 “문 대통령이 특별한 말은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야권에서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댓글 조작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밝히라고 요구하고 지난 대선의 정당성 문제까지 제기한다는 지적에 “터무니없는 말”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럴 때는 정치를 한다는 게 죽도록 싫다”며 “‘정치하지 말라’던 노무현 대통령님의 유언이 다시 아프게 와서 꽂힌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충격과 함께 만감이 쏟아져 내린다”고 전했다.

임 전 실장은 “우리는 널(김 지사) 좋아하고 굳게 믿는다”며 “정치인 김경수를 한없이 신뢰하고 응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항상 널 보며 친구로서 더 맑아지고 정치적 동지로서 더 반듯해지려 노력한다”며 “견뎌서 이겨내다오. 미안하다”고 했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방법원은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에 가담한 사실 등을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댓글조작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2년 실형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