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 정치
‘뉴스룸’ 이탄희 판사, 사법농단 뒷이야기 전해 “내가 알던 법원과 달랐다”

이탄희 판사가 2년 전 사법 농단 수사에 대해 내막을 밝혔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

30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는 2017년 2월 양승태 사법부가 판사 뒷조사를 한다는 사실을 알고 반발해서 ‘사법 농단 수사’의 불씨가 됐던 이탄희 판사가 출연했다.

이 판사는 최근 두 번째 사직서를 냈다. 그는 “사실 최근에 사직서를 제출한 것은 거창한 게 아니다. 개인적으로 지난 2년 동안 고생을 한 것 같아서. 얼마 전부터는 정기 인사가 되면 내려놓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무래도 진상이 밝혀지는 과정이 길었고 희생도 많았고 가까이서 지켜보면서 하루도 마음편하게 지내지 못했다. 그러면서 소진된 게 아닌가 싶다”고 전했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

2017년 2월에 발생한 사건에 대해서는 “언론에서 이틀 동안 벌어진 일이고 했는데 한달동안 천천히 일어난 일이다. 법원행정처에서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고 느낀 건 1월이었다.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이 판사는 “법원행정처의 판사들을 뒷조사하는 파일을 만들었고 제가 그걸 맡아야 했고 허위사실을 전파하는 걸 판사가 해야했고. 학술단체를 없애기로 하는 조직적인 결정을 인수인계 받는 과정에서 들었다”고 내막을 밝혔다.

또한 “제가 알고 있었던 법원과 다른 모습이었기 때문에 제 신념과 미래에 대해서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며 사직서를 내기로 결심했다고 전했다.

한편 30일 예정됐던 사법 농단 사건의 '첫 정식 재판'이 열리지 못했다. 가장 먼저 구속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변호인 11명이 모두 사임했기 때문이었다. 자료 검토할 시간이 모자란다면서 항의를 한 것인데 이것은 사실상 '보이콧'을 선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대한외국인’ 유민상, ‘며느리의 조부모’ 호칭 맞혀...9단계 통과 icon남성약물카르텔 공론화, 女 ‘버닝썬 물뽕 의혹’에 온라인 총공세 예고 icon‘살림남’ 최민환♥율희, 예비 돌잡이 시작...짱이 선택은 ‘뮤지션’ icon‘SKY 캐슬’ 제작사, ‘To The Grave’ 표절 부인 “‘위올라이’ 논란, 입장 안 바꾼다” icon‘김경수 법정구속’ 靑, 판결 당혹 “예상 못한 결과”...文 따로 언급 無 icon‘수미네 반찬’ 윤정수, 김수미표 LA갈비찜에 감동 “뼈째 뜯어먹어야 제맛” icon‘왼손잡이 아내’ 이수경, 방송출연 막은 장본인 하연주 알아채 “장에스더요?” icon‘왼손잡이 아내’ 진태현, 하연주에 이수경 접근금지 경고 “동업자? 증거있어?” icon인피니트, 최근 근황 사진 공개...완전체 컴백 임박? icon‘왼손잡이 아내’ 진태현, 이승연에 내용증명 철회요구 “오라 지분 내놓겠습니다” icon기성용·구자철, 대표팀 은퇴 선언 “축구인생에서 소중했던 시간” icon‘황금돼지해’ 설 선물, 찬란한 새해기원 ‘골드 아이템’ 추천 icon카카오페이지, 설특집 '무비데이' 진행...2일부터 6일까지 5편 무료감상 icon홍준표 당권 도전 선언 “나는 한국당 조강지처, 총·대선 압도적 승리 준비하겠다” icon‘실화탐사대’ 강성훈, 팬미팅 취소에 대만 팬 분노 “환불 누가 해주냐” icon‘실화탐사대’ 강성훈 ‘후니월드’, 스테로이드 불법 판매...피부괴사+성기능장애까지 icon‘황후의 품격’ 장나라, 신은경 수혈 새치기에 협상 요구 “국민통솔권 주십시오” icon‘황후의 품격’ 이엘리야, 오한결에 “최진혁 죽는다” 거짓말...미끼 던져 icon‘황후의 품격’ 이엘리야, 신성록에 최진혁 배지 건네 “천우빈 믿지 마세요” icon‘봄이 오나 봄’ 이유리-엄지원, 몸 바뀌는 약 정체 알게돼 “서로 잘 지켜주자” icon신성록, 박원숙 살인범 신은경 의심 “제가 독약타는 거 봤습니다” (황후의 품격) icon손석희 접촉사고 피해자 A씨, 동승자有 주장 “30대 중후반 女”...고소 경고 받아 icon‘라디오스타’ 오정연, 카페 알바 5개월차 고백 “구인구직 앱으로 지원 후 합격” icon‘라디오스타’ 화사, 파격 의상 이슈 “과하다는 생각 못해...퍼포먼스 일부” icon‘라스’ 루나, 효린-화사 이슈 부러워 “욕이라도 먹고 싶은 마음” icon오정연, 선망의 대상 나약한 모습에 “내 자신을 찾기 시작했다” (라디오스타) icon효린, ‘꽃게’ 흑역사 공개될 뻔?...차태현 “이건 안 되겠다” 사진 제거 (라스)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