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 이슈
1인가구 비중 30% 육박...산업계, 싱글족 마케팅 ‘주력’

‘나 혼자 산다’가 방송계 인기 예능으로 군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홀로족’이 국내 가구형태의 대세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우리나라 전체 가구에서 1인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사진=MBC, tvN 제공

3일 김광석 한양대 국제대학원 겸임교수가 BC카드 디지털연구소에 기고한 연구보고서와 통계청 자료 등에 따르면, 올해 전체 가구에서 1인가구 비중은 29.1%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1990년 9.0%에 그쳤던 1인가구 비중은 2015년 26.5%로 급속히 커졌고, 이 같은 속도라면 오는 2035년에는 34.3%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2000∼2035년 기간에 가구 수 증감률을 가구원 수별로 따져보면 1인가구 수 증가율이 연평균 3.5%로 가장 높았다.

2인가구는 2.9%, 3인가구는 1.0%로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4인(-2.0%)·5인(-3.5%) 가구나 6인 이상(-3.9%)의 가구 수는 되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처럼 소비 주체가 1인가구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산업계도 제품 및 브랜드 출시 방향도 1인가구를 겨냥한 '솔로 이코노미'에 초점이 맞춰지는 추세다. 싱글족 수가 늘어나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들의 소비성향이 자신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가치소비를 지향한다는 점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사진=픽사베이

김 교수는 1인가구를 겨냥한 제품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판매하는 현상을 뜻하는 ‘솔로 이코노미’를 언급하며 "소형 주택시장이 확산하고 소포장 식료품이 증가하며 작지만 실속을 갖춘 소형가전 등이 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몇해 전부터 금융계에서의 1인가구 타깃 상품출시, 여행업계의 혼행, 식음료·외식업계의 혼밥·혼술·홈술·홈파티 인기, 유통가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편의점의 양적·질적 확대, 가정간편식(HMR)·소형가구 대거 출시, 셀프 인테리어, 반려동물 용품 인기 등도 같은 현상이다.

주거방식 변화에 가장 민감한 업종 중 하나인 가전업계도 1인가구를 겨냥한 브랜드와 소형 가전제품 개발에 수년 전부터 주력해왔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직화오븐에는 냉동만두, 떡갈비, 피자 등 10여 종의 즉석식품을 최상의 상태로 조리하는 기능인 'HMR 간편 조리 모드'가 탑재됐다.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 역시 슬림한 크기에 전신거울 기능을 겸하도록 외관 디자인에 '골드 미러'를 적용하며 소형가구를 겨냥했다.

LG전자는 아예 자신을 위한 투자에 아낌없는 싱글족을 겨냥한 프리미엄 가구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를 지난 연말 론칭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애쉬·월넛 원목과 같은 고급 소재를 활용, 외관상으로는 가구인지 가전제품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고가의 프리미엄 냉장고·가습 공기청정기·오디오·TV 4종을 선보이면서 ‘나를 위한 소비, 나만을 위한 공간을 중시하는, 인테리어에 관심 높은 소비자’를 타깃층으로 삼았다.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로맨스는 별책부록’ 위하준, 김태우 스카우트 거절...“이종석 만나러 나온 것 뿐" icon승리, 보름 전 새 사업 대표이사 중임..."입대로 버닝썬 사임한 것" 해명과 다른 행보 icon임원희-서울예대 90학번 동기들 “안재욱? 인기 제일 많았지” (미우새) icon‘미우새’ 신동엽, 대학동기들 언급에 안절부절...연극 중 코피 난 사연은? icon일상 흔드는 ‘초음파 가전’...성능·실속 제품 눈길 icon‘미우새’ 신동엽·임원희, 서울예대 동기...정재영-류승룡-황정민 등 쟁쟁한 90학번 icon진경, 최수종 살인자 사실 알다...변태석 ”과거 알리기 전에 5억 내놔“ 협박 (하나뿐인 내편) icon‘하나뿐인 내편’ 최수종, 진경 프러포즈 거절...“이제 홍주씨에게 다가가지 않을겁니다" icon장위안, ‘집사부일체’ 등장...네티즌 싸늘한 이유는 韓 조롱? icon디스패치, 승리 '버닝썬' 논란 보도 "클럽 임원에 어머니-지인까지"...관계없는 것 맞나? icon‘로맨스는 별책부록’ 강병준 감금? 위하준, 이종석에게 "판권때문에 그랬다는 소문이" icon[1인가구 필수템] 치약없이 사각사각 ‘음파전동칫솔 도로시’ icon워너원, 데뷔곡 ‘에너제틱’ MV 1억뷰 돌파...아름다운 ‘졸업’ icon강릉한과, 명절에 폭발하는 주문량...치즈·과일·초콜릿과 이색 조합 눈길 (다큐3일) icon'입춘' 전국 미세먼지 ‘나쁨’…설인 내일 맑고 포근, 서울 영상 10도 icon‘집사부일체’ 이승기, 양세형 꺾고 이연복 공식 애제자 등극 ‘최고의 1분’ icon‘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윤균상-김유정, 이별 후 공항行...애틋+미묘한 눈길 포착 icon‘1박2일’ 차차차 남매, 손수 매력 포텐 터트리다...동시간대 예능 1위 icon‘미운우리새끼’ 이상민x김보성, 허세케미 ‘최고의 1분’(ft.배정남 어탕국수 먹방) icon'킹덤', 설연휴 정주행 전 필독할 '어휘 사전' 공개 #지율헌 #생사초 #언골 icon동성 스킨십·키 큰 남자...외국인이 꼽은 '한국의 놀라운 것들' icon건강한 잠자리 선물해볼까! 이브자리 ‘숙면타퍼’...4단계 사이즈 활용성 UP icon大배수구·소음완화...백조씽크, 伊프리미엄 씽크볼 ‘에이펠’ 론칭 icon올해 홈 트렌드 ‘보호’...따뜻하고 편안한 ‘쉐브론 패턴마루’ 제안 icon[1인가구 필수템] 빠르고 건강한 한끼식사 ‘신송 간편식 선물세트’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포토 갤러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