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터뷰
[인터뷰①] ‘킹덤’ 김은희 작가 “넷플릭스 '버드박스' '힐하우스의 유령' 재미있게 봤어요”

김은희 작가가 ‘시그널’ 이후 3년만에 ‘킹덤’으로 돌아왔다. 기존 TV드라마 플랫폼을 떠나 세계적인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기업 넷플릭스(Netflix)와 손을 잡았다. TV드라마와 가장 크게 다른 차이라면 바로 다국적인 시청자를 타깃으로 한다는 것.

“외신 헤드라인 정도는 해석이 되는데 안에 내용은 잘 몰라요. 중고등학교때 그래서 영어를 가르쳤나봐요. (웃음). 굉장히 떨리기도 해요. 저는 한국 시청자 분들을 위해서 내가 잘하는걸 하자 싶었거든요. 그래서 외국 시청자 반응을 보면 떨리고, 긴장되고, 부담도 되고, 희안하다 싶게 느껴지기도 해요”

‘킹덤’의 성공 여부는 일반 TV드라마처럼 수치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시청률이 나오는 것도 없고, 넷플릭스 측에서 공개하지 않는 이상 해당 콘텐츠 클릭수를 알 수도 없다. 시청자 입장에서도 궁금하지만 작가나 제작진 입장에서는 결과물에 대한 객관적인 숫자를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클 수밖에 없다.

“같이 만든 사람들이 어떻게든 (수치화된 뷰를) 알아보려고 방법을 찾아보고 있는데 보안이 철통같더라고요. 인상적인 피드백은 가족들이었던 거 같아요. ‘킹덤’이 청불이라 제 아이들은 못 봤고요, 호주에서 지내고 있는 조카가 재미있게 봤다고 하더라고요. 왕자가 멋있대요”

김은희 작가는 ‘킹덤’을 통해 넷플릭스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체험해본 선구자가 됐다. 올해 넷플릭스는 ‘킹덤’ 외에도 ‘좋아하면 울리는’, ‘첫 사랑은 처음이라서’ 등 한국 제작진과 함께 오리지널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선두에 김은희 작가가 선 셈이다.

“넷플릭스를 선택했다기 보다 ‘킹덤’이라는 드라마를 영상화하고 싶었어요. 이 기획을 이야기할 때마다 좋은 반응을 못 얻었거든요. 어쩌다 넷플릭스 어떤 직원분이 만나고 싶다고 해서 미팅을 했는데 ‘넷플릭스라면 이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넷플릭스 측에서 가능하다고 해서 ‘드디어 할 수 있게 됐구나’ 싶었던 거 같아요. 지금 만들어진 ‘킹덤’을 공중파에서 튼다고 생각하면 힘들다고 생각되거든요”

‘킹덤’은 이질적인 소재가 만나 완성됐다. 극중에서 ‘좀비’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서구의 크리처인 좀비를 모티프로 역병 환자들이 만들어졌고, 이들이 군주로 대변되는 조선시대를 잠식시키기 시작한다. ‘왜’ 라는 질문에 김은희 작가는 작의를 전했다.

“조선시대는 유교적인 가치관이 지배적이잖아요. 신체발부 수지부모라고 하잖아요. 이런 사회에 좀비가 들어오면 아이러니 하겠다 싶었어요. 계급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싶기도 했어요. 양반이 좀비가 된다면 몸을 훼손할 수 있을까? 계층만의 문화가 확실한 시대잖아요. 좀비가 되면 신분을 떠나서 사람들이 한 덩어리가 된 느낌을 받았어요. 오히려 평등하고 평화로운 시대같은 느낌이 들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작가가 아닌 시청자 입장에서 김은희 작가가 보는 넷플릭스 콘텐츠도 궁금했다. 가장 먼저 김은희 작가가 언급한 것은 수잔 비에르 감독과 산드라 블록의 만남으로 화제가된 ‘버드박스’였다.

“미드 ‘힐 하우스의 유령’의 설정도 너무 좋았어요.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나르코스’, ‘왕좌의 게임’ 도 재미있게 잘 봤고요. 한국드라마는 ‘SKY 캐슬’을 이제 보기 시작했거든요. 열심히 보려고요. 조현탁 감독님이랑 예전에 ‘위기일발 풍년빌라’라는 작품을 같이 한 적이 있어요”

 

②에 이어집니다.

사진=넷플릭스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인터뷰②] ‘킹덤’ 김은희 작가 “주지훈이 연기한 이창, 공감능력 있는 리더가 됐으면” icon[극한직업 천만] 2019 첫 대박 비법 여기있네! "지금까지 이런 영화는 없었다“ icon‘연애의 맛’ 이필모♥서수연, 셀프인테리어 신혼집 첫공개...신개념 혼수장만 눈길 icon‘감바맨’ 김영권-황의조, 유니폼 新등번호 확정...대표팀 콤비 기대 icon‘해치’ 정일우-고아라, 천한 왕자와 신분세탁 다모의 기방 첫만남(ft. 파격 기생비주얼) icon‘알리타: 배틀 엔젤’, 비주얼 혁명 일으킬 ‘스크린X 연출기법’은 무엇인가 icon오늘(6일) 개봉 ‘레고 무비2’, 전편 능가하는 ‘키덜트 취향저격 포인트’ iconTV조선, 신년특집 ‘2030에게 길을 묻다’...소득주도성장, 韓경제 산소호흡기일까 무덤일까 icon‘막영애17’, 워킹맘 김현숙+낙원사 식구들 ‘꿀잼력’ 업그레이드 스틸 공개 icon’사바하‘ 이정재-정진영, ’콰트로 천만 배우‘ 베테랑 면모 뽐내나 iconGOT7, 日열도 하이킥...미니3집 오리콘 위클리차트 1위&아레나투어 성료 icon‘천만요정’ 이하늬, ‘극한직업’ 막가파형사에서 ‘열혈사제’ 욕망검사로 icon‘골목식당’ 백종원, 닭요리집 미래 달린 ‘3자회담’...컵밥집 시식단 평가결과는 icon‘극한직업’ 오늘(6일) 천만 돌파, 역대 한국영화 18번째...배우들 감사 인증샷 공개 icon[극한직업 천만②] 최다 1000만 배출 CJ, 출격 앞둔 ‘넥스트 기대작’은? icon[극한직업 천만③] 이병헌부터 류승룡까지...‘천만요정’ 6인 탄생기 icon박효신, 3년만의 콘서트 6월 개최...공연의 神 재림에 팬들 관심 UP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data-ad-format="autorelaxed">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