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넷이 신종 다단계 의심을 받고 있다.

사진=퓨처넷 로고

6일 세계일보는 퓨처넷에 대한 피해 사례를 보도했다. 퓨처넷은 2012년 개업한 폴란드의 온라인 플랫폼 업체로 자사 프로그램을 통해 광고를 시청하면 그 수익금을 암호화폐 형태로 배분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다만 수익 배분 제도가 신종 다단계 체계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지난해 말 지인의 권유로 퓨처넷에 가입한 A씨는 ‘확실하다’는 말에 2000만원을 투자했다. A씨는 수익이 오르는 것을 보고 두 달 전 퓨처넷에 첫 환전을 요청했지만 여전히 수익금을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 퓨처넷에 거듭 환전 요청 메일을 보내도 묵묵부답이었다.

40대 B씨도 지난해 6월 지인을 따라 퓨처넷 세미나에 참석해 투자를 시작했다. B씨는 가족들과 지인들에게도 퓨처넷 투자를 강요했다. 최근 퓨처넷 서버점검으로 환전이 지연되는 것을 보고 불안감을 느낀 B씨는 이미 때가 늦었다는 것을 직감했다. 그에겐 카드빚만 5000만원이 남아 있었다.

경기의정부경찰서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특정경제가중처벌법 위반(사기)과 방문판매법 위반 등의 혐의로 수사가 요청된 퓨처넷 내사를 지난달 23일 종결했다고 6일 밝혔다. 공정위는 피해사례 등 민원 15건을 접수했고 일선 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한 것도 이번이 두 번째지만 경찰은 퓨처넷이 외국계 회사인 탓에 거듭 수사를 진척시키지 못하고 있다.

퓨처넷이 모집한 투자금이 수천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지만 경찰은 적극 수사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퓨처넷이 한국에 법인을 등록한 회사가 아닌 데다 투자 독려 세력들이 자생적으로 활동하고 있어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