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송혜교-서경덕이 2·8 독립선언 100주년의 뜻을 국민에게 알렸다.

사진=연합뉴스

2·8 독립선언 100주년을 맞아 송혜교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 안내서’ 1만부를 한국어와 일본어로 제작해 도쿄 시내 민박집 10곳에 기증했다.

8일 서 교수는 자신의 SNS에 “2월 8일, 오늘은 2·8독립선언 100주년인 ‘역사적인 날’ 입니다”라며 “1919년 2월 8일 일본에 유학 중이던 한국인 학생들이 한국 독립을 요구하는 선언서와 결의문을 선포한 사건으로 향후 3·1운동을 일으키는 도화선이 됐던 아주 의미있는 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내서에는 2·8독립선언의 배경 및 의의, 2·8독립선언과 3·1운동, 2·8독립만세운동지, 2·8독립선언 기념자료실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송혜교씨와 함께 중국 내 임시정부청사를 시작으로 한국어 안내서를 꾸준히 기증해 왔는데, 벌써 15번째 해외 독립운동 유적지 안내서를 발간하게 됐다”며 “혜교씨는 한류스타로서 국가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정말 좋은 선례를 만들어 주고 있다”고 칭찬했다.

사진=문재인 대통령 SNS 캡처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100년 전 오늘, 600여 명의 조선 유학생들이 함박눈이 내리는 도쿄 조선 YMCA 회관에 모였다. 일본의 심장 한가운데서 독립만세를 외쳤다"라며 "이날 유학생들이 낭독한 '조선청년독립선언서'는 우리 독립운동의 화톳불을 밝히는 불쏘시개'가 되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8 독립선언서'는 학생들에 의해 작성되었고 3·1독립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젊은 유학생들은 민족의 의사를 무시한 일제의 군국주의를 규탄했고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를 위해 독립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정당한 방법으로 독립이 이뤄지지 못한다면 최후의 일인까지 열혈을 흘릴 것, 영원한 혈전을 불사할 것이라는 의기를 보여주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서울 YMCA 대강당과 일본 도쿄의 재일본 한국 YMCA에서 기념행사가 동시에 열렸다. 도쿄 현지 기념식에는 피우진 보훈처장과 이수훈 주일대사를 비롯해 광복회원, 유학생 대표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