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TV
'SBS스페셜' 2019 돼지의 품격 편...사람 생명까지 살리는 돼지의 가치 조명

'SBS스페셜' 539회는 '2019 돼지의 품격' 편이 방송된다.

10일 밤 11시 15분 방송에서는 기해년을 맞아 우리의 마음과 몸을 보듬어줄 뿐만 아니라 생명까지 살리는 돼지의 가치를 되돌아보고자 한다.

돼지는 풍요와 복을 기원할 때 제일 먼저 떠올리게 된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고 많이 소비하는 단백질 공급원이면서도 ’싼‘고기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돼지는 자기 몸의 마지막 한 조각까지 고기로 내어주는 것은 물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도 하고 장기를 통해 심지어 사람의 생명을 살리기까지 한다. 사람에게 모든 걸 아낌없이 주는 돼지, 과연 우리는 제대로 알고 있을까?

돼지, 마음을 훔치다

불과 6개월 전까지만 해도 가족의 의미를 찾지 못했던 지민이네. 미니 피그 ’꿀떡이‘를  입양하고부턴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그동안 강아지를 비롯해 각종 반려동물과 함께했었지만, 돼지만큼 가족 간의 유대를 강하게 해주지는 못했다고 한다. 돼지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킨 좌충우돌 꿀떡이의 생활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최초의 돼지 박물관에 가보니 돼지들이 손 내밀기, 뽀뽀 등 각종 애교뿐만 아니라 볼링부터 축구까지 척척 해낸다. 사육사 이우식 씨는 돼지 지능은 일반적인 개보다 똑똑하다라고 한다.

한국인과 돼지 – 아주 특별한 이야기

돼지는 예로부터 시간과 방위를 나타내는 12간지의 한 축을 담당했고, 福을 기원하는 상징이었다. 게다가 왕실 제례용 돼지를 감독하는 벼슬이 따로 있었다. 하지만 요즘으로 치자면 청와대 격인 경복궁 근정전의 사방을 지키는 호위 조각상에선 정작 돼지를 볼 수 없다. 어떤 사연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천연기념물 제550호. 제주 흑돼지의 또 다른 이름이다. 뱀과 해충으로부터 지켜주고, 퇴비를 생산해 척박한 화산섬에서 농사를 가능케 했다. 게다가 몸국 등 제주 특유의 소울푸드를 제공하고, 흑돼지털은 한때 10대 수출품까지 차지했다. 그야말로 제주 ’똥돼지‘는 제주도 사람에겐 가축 이상의 슈퍼피그, 효자 동물이다. 제주도와 흑돼지의 아주 특별한 관계를 살펴본다.

돼지에 인생을 건 사람들

김동균 씨(30세) 일과는 새벽 4시 돼지 밥을 챙기면서 시작한다. 사료 값을 대느라 막노동까지 해야 하는 그가 재작년부터 돼지를 키운다고 했을 때 주변에선 미쳤다고 했다. 멋 부리기 좋아하던 차도남은 왜 자연방목 돼지에 인생을 걸었을까?

현재 우리나라에서 소비되는 돼지의 대부분은 외국 품종을 교배한 백돼지다. 재래 흑돼지에 비해 빨리 자라고 새끼도 자주 많이 낳아 생산성이 좋기 때문이다. 그런데 포항에서 돼지농장을 운영하는 이한보름 씨는 30 여 년의 노력 끝에 민간인으론 처음으로 토종돼지 고유품종을 개발했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 DNA상의 차이까지 규명했지만, 토종돼지는 여전히 더디게 크는 등 이른바 상품성이 떨어진다. 그가 상품성이 좋은 개량 백돼지 대신 재래 흑돼지에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돼지고기, 품격을 더하다

2017년 우리나라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24.5Kg. 1980년대에 비해 4배나 증가했지만 ‘싸고 서민적인’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최근에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난 스페인산 돼지고기 ‘이베리코’가 등장했다. 이는 색다른 ‘맛’을 향한 대중의 열망을 반영한 결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한우나 와규와 같이 돼지고기에도 개인의 취향을 넘어선 맛의 차이가 존재할까?

대를 이어 40년 넘게 쇠고기 숙성에 매진한 일본의 카토 씨. 10년의 시행착오 끝에 자신이 추구하던 고급스런 돼지고기 맛을 찾았다고 한다. 도대체 숙성이란 무엇이고, 고기 안에선 어떤 변화가 일어나 풍미가 산다고 하는 걸까? 그의 숙성고기는 두 세배 비싼 가격에도 돈카츠로, 스테이크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그는 돼지고기가 품격으론 결코 쇠고기에 뒤지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사람을 살리는 돼지

황금돼지해인 2019년, 국제 이종장기이식 학계의 관심은 온통 우리나라에 쏠려있다. 세계 최초로 돼지에서 떼어낸 췌도와 각막을 사람에게 이식하는 역사적인 수술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유전학적으로 보다 유사한 영장류가 아니라 돼지 장기가 사람에게 더 적합할까? 인류 장생의 꿈을 앞당기는 돼지의 역할을 살펴본다.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 'SBS스페셜' '2019 돼지의 품격' 편은 10일 밤 11시 5분 방송된다. 

사진=SBS

노이슬 기자  gato1289@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송지효vs김종국, ‘런닝맨’ 레전드 빅매치 성사…상금걸고 불꽃 접전 icon“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英아카데미 수상 예측...오스카 마지막 관문 iconYG 양현석 "블랙핑크, 3월 컴백...로제→리사→지수 순으로 솔로 예정"(공식) icon이용진X양세찬, '놀라운 토요일' 게스트 출격 "이럴 거면 왜 불렀나 " 버럭 icon차준환, 4대륙 피겨선수권 ‘97.33점’ 기록...쇼트 개인 최고점 경신 icon‘막영애17’ 김현숙vs정보석, 첫만남 불꽃 신경전 폭발...‘핵꿀잼’ 기대 icon서울 아파트값, 설 연휴에 하락세 둔화...13주 연속 약세 icon비브라스, 황금돼지해 맞아 ‘오복(福)드림’ 매장 프로모션 icon‘너목보6’ 데뷔 20주년 코요태, 미스터리 싱어 정체에 등골 오싹...김종민 허세 장착 icon한파·미세먼지...무너진 피부 복구하는 이색 ‘시카’ 뷰티템 icon아나운서 출신 여행작가 손미나, 도미니카공화국 국제영화제 수상 icon’그것이 알고싶다‘ 남성조직 ’여청단‘, 성매매 근절→업소 장악 범죄단체? icon‘나혼자 산다’ 박나래, 생애 첫 사찰음식 도전...요리금손의 위엄 icon유하나, 둘째 임신 14주차-8월 출산 예정 “♥이용규, 잇몸 만개했다” icon[동영상] ‘킹덤’, 전세계 언어별 더빙 영상 공개...터키 주지훈-프랑스 배두나는? icon스타벅스 마그넷,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아이템에 인기 폭발...구매방법은? icon방탄소년단, '그래미 어워드' 좌석 공개...카밀라 카베요 옆자리 icon로꼬, ‘HELLO’ 전곡 차트 최상위권 진입...‘오랜만이야’ 사재기 비판 가사 관심↑ icon‘모두의 식당’ 강호동, 이젠 주방에서 ‘당황하지 않아요’…요리 완전 정복 icon남태희, 알 두하일 떠나 알사드와 3년 계약...정우영-사비 한솥밥 icon‘더팬’ 바비, 마지막 결전에 황찬희 신곡 ‘한강’ 승부수(ft.카더가든) icon아리아나 그란데, 오늘(8일) 다섯 번째 정규앨범 'thank u, next' 발매 '2년 3개월만' icon‘알리타’ 로사 살라자르, 영국남자 조쉬와 한우 먹방+한복 체험에 ‘엄지척♥’ icon강다니엘 측 "'커피프렌즈' 출연 맞다...엑소 세훈과 친분으로 깜짝 등장예정"(공식) icon세븐틴, 가온차트 앨범 주간부터 월간까지 1위 석권…대세돌의 한계 없는 성장 icon아트버스터 ‘그때 그들’ ‘콜드워’, 유럽 감성 듬뿍 ‘팬 아트 포스터’ 눈길 icon13일 솔로데뷔 마마무 화사, 신곡 '멍청이' 콘셉트 포토 '우아한 섹시미' icon'아는 형님', 'SKY 캐슬' 주역 김서형-오나라 출연...반전 댄스부터 드라마 뒷이야기까지 공개 icon뮤지컬 ‘빨래’ 강기헌 “첫 주연작...고민 많았지만 동료배우들과 함께 이겨내" icon'은주의 방' 김보강, 무면허 운전적발...음주운전으로 면허 취소 기간 중 또 위반 icon버닝썬 대표, 성폭행 추정 동영상 유포 논란에 “일일이 핸드폰 검사 불가능해”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