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 정치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지만원 불러 5·18 '광주 폭동' 매도 파문...한국당 “공식입장 아냐”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 폭동'으로 매도한 의원들 때문에 비난을 받고 있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 폭동'으로 매도한 데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여야 정치권은 해당 의원뿐 아니라 한국당을 겨냥해 일제히 비판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은 폭동 발언에 동조한 의원들의 출당 조치를 요구했으며 정의당은 다음주 내로 국회 윤리위원회에 해당 의원들을 제소키로 했다. 한국당은 급히 입장문을 내고 "해당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고 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사건은 8일 김진태·이종명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발생했다. 이종명 의원은 이 자리에서 "80년 광주 폭동이 10년, 20년 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에 의해 민주화운동이 됐다.이제 40년이 됐는데 다시 (폭동으로) 뒤집을 때"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김순례 의원)

북한군 개입 주장도 제기됐다. 김순례 의원은 "방심한 사이 정권을 놓쳤더니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며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을 만들어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했다. 광주 민주화 운동을 부정하고 폭동으로 규정해야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날 지만원씨가 발표자로 나와 "북한 특수군만 온 게 아니라 서너살짜리 애기와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그들을 돕는 게릴라 세력들"이라고 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영웅"이라고도 했다.

한국당은 이번 사태를 일부 의원들의 일탈로 규정하면서 선긋기에 나섰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광주 폭동' 발언 사태가 확산되자 이날 오후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내고 "한국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고 했다.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하나뿐인 내편’ 진경, 최수종에 마지막 인사 건네 “건강하길 기도할게요” icon‘알리타: 배틀엔젤’ 개봉 5일만에 100만 돌파...‘아쿠아맨’ 흥행속도 비슷 icon‘놀라운토요일’ 문세윤 대활약, 삐삐밴드 ‘유쾌한 씨의 껌 씹는 방법’ 가사 맞혀 icon‘하나뿐인 내편’ 유이, 최수종-진경 이별 알아채...윤진이 “이모 건들면 가만 안 있어” icon’불후‘ 테이, 김태화 ’안녕‘으로 이장희편 1부 최종 우승 icon’불후의명곡‘ 하은, 손준호X민우혁 누르고 1승 후 폭풍 눈물...이장희 “편곡 대단” icon‘더팬’ 카더가든, 탈락 후보→최종 우승 ‘반전드라마’ 썼다 “팬 여러분에 감사” icon[현장] '워너원 의리' 윤지성-김재환-배진영, 박지훈 팬미팅 깜짝등장 icon‘더팬’ 카더가든, 감성가득 꿀보이스로 마지막 무대 마쳐...실시간 비비 1위 icon‘더팬’ 비비, 자작곡 ‘한강’으로 마지막 무대...유희열 “‘비비탄’ 팬클럽名, 내가 지었다” icon‘불후의 명곡’ 육중완밴드, ‘얘기할 수 없어요’ 무대에 관객 감탄...이장희 박수 icon[현장] 박지훈 "'내마저' 애교, 청와대까지 갈 일인가 싶어 신기했다" icon‘더팬’ 카더가든, 신해철 ‘안녕’ 완벽 소화...비비 제치고 실시간 1위 icon‘하나뿐인내편’ 진경, 미국행 포기했다...최수종에 “강쌤 없이 혼자 못 살아요” 고백 icon‘놀토’ 양세찬, 지코 ‘소울메이트’ 가사듣고 “도란역을 들었다” 주장...도레미 폭소 icon‘아는형님’ 김서형-오나라, ‘SKY캐슬’ 1회 시청 후 흥행 예상 “단톡방서 잘하자고 다짐” icon‘아형’ 김서형, 박진영 ‘엘리베이터’ 댄스 가동...‘흥’부자 반전 매력 icon‘로맨스는별책부록’ 이종석, 이나영에 마케팅 포인트 알려줘...밀당 귀재 icon‘신과의 약속’ 왕석현, 깨어난 후 남기석 보내달라 부탁...한채영 오열 icon‘아는형님’ 오나라, 경희대 응원단 출신...칼군무 ‘치어리딩’ 솜씨 뽐내 icon‘아형’ 오나라, ‘천년줌’ 별명 “염정아와 난투극, 의도치 않은 섹시함 나와” icon‘신과의약속’ 배수빈, 오윤아에 울분 폭발 “왕석현 눈 안보여, 당장 집 나가!” icon김서형-오나라, 형님들 놀래킨 美친 노래-춤 실력 “캐슬녀, 최고!” (아는형님) icon‘아는형님’ 김혜윤, 깜짝 등장에 형님들 당황...“김주영 쌤 데려와!” 예서 빙의 icon‘신과의 약속’ 오윤아, 한채영 친자 소송에 “왕석현 눈 치료, 최고 의사 붙여줄게”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