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이 부족한 것도 아닌데, 통장에 돈이 술술 새어나가는 까닭은 무엇일까. 혹시 당신의 등에 지워진 빚이 있지는 않는가? 현금 서비스, 마이너스 통장을 ‘딱 한 번 뿐이야’라며 쉽게 이용했다면, 어쩌면 밑 빠진 통장에 물 붓기가 될 수 있다. 이젠 빚에 안녕을 고할 때다.

 

1. 카드 빚 ‘돌려막기 인생’ 탈출

‘카드 빚’하면 첫 머리에 떠오르는 이유는 ‘과소비’다. 카드 대금이 불어나 월급으로 갚기 힘들어질 때, 많은 사람들이 현금서비스를 받아 카드 빚을 ‘돌려 막기’ 시작한다. 보통 처음엔 몇십 만원 정도로 시작된 현금서비스는 점점 불어나 어느 순간 몇백 만원으로 부풀고 만다.

 

‣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

- 현금서비스로 카드를 돌려 막는 건 모기 한 마리 잡기 위해 초가삼간 태우는 꼴이 될 수 있다. 이자 및 수수료가 원금에 포함되는 ‘월복리’로 계산돼 몇 차례만 돌려막아도 갚아야 할 금액은 눈덩이처럼 부풀어 오른다.

소액이든 아니든 한 달 내에 갚는 게 힘든 상황이라면 차라리 이자율이 낮은 장기 대출 상품을 살펴보는 편이 옳다. 현금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개인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신용카드를 줄이거나 체크카드로 대체해 의식적으로 과소비를 줄여나가는 게 필요하다.

 

2. 갚아도 갚아도 끝이 없는 학자금 대출

통계에 따르면 대학 졸업생 10명 중 3명은 평균 900만원의 학자금 대출을 받았다. 여기에 대학원 과정을 마치고 취업을 했다면 학자금 대출은 2000만원을 웃돌 게 된다. 취업과 동시에 1000만 원이 넘는 빚을 끌어안는다면, 남들보다 한 발 늦게 돈을 모을 수밖에 없다. 학자금 대출은 빠른 시간에 줄여나가는 게 먼저다.

‣ 취업 후엔 학자금 대출에만 집중

- 자산 전문가들은 보통 일 년치 연봉보다 적은 빚은 빠른 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게다가 싱글이라면, 결혼자금처럼 목돈이 들어갈 일이 없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에 집중해 빨리 갚아나갈 수 있다.

빚 갚기 집중에 방해하는 요소로는 ‘자동차’ ‘독립’ 등이 있다. 물론 쉽지 않은 유혹이다. 하지만 이 고비만 잘 넘긴다면 단기간에 대출을 갚을 수 있다. 취업 후 여영부영 학자금 대출 상환을 차일피일 미룬다면 언제가 다가올 결혼 자금과 집을 위한 대출 등 이중, 삼중으로 부담이 늘어날 테다.

 

3. 목돈을 위한 마이너스 통장 NoNo

 

적금을 붓는 이들도 많지만, 갑작스런 100~200만 원의 목돈이 필요해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 경우 처음엔 소액 범위에서 인출해 사용하지만, 익숙해지다 보면 아무런 거리낌 없이 쭉쭉 뽑아 쓰게 되는 경우가 많다. 헤어나오기 힘든 마이너스 통장의 늪. 이젠 과감히 탈출할 때다.

 

‣ 마이너스 통장은 내 돈이 아니다

- 마이너스 통장은 크게 두 가지 문제점을 끌어안고 있다. 통장에서 뽑아 쓰다보니 ‘내 돈’처럼 느껴진다는 점. 두 번째는 ‘내 돈’에 이자가 붙는 다는 점이다. 그것도 일반 신용 대출보다 높은 금리로. 마이너스 통장을 ‘여유자금’이라고 생각하는 못 된 습관부터 버려야한다. 불가피하게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 경우, 따로 ‘상환용 통장’을 만들어 돈을 조금씩 저축해 놓는 습관이 필요하다.

 

4. 60개월 동안 빚 ‘자동차 할부금’

어른들은 말한다. “자동차 사면 너 집 못 산다” 어른들 말씀 틀린 거 하나도 없다. 매달 꼬박 빠져나가는 할부금과 보험료, 주차비, 기름값 등등 ‘월급 브레이커’가 분명하다. 보통 한 달 유지비만 50만원 내외가 들어가는 데 이를 일 년만 계산해도 600만원이다. 괜히 펀드나 주식에 도전하기보다 몰던 차를 처분하는 게 더 이득이다. 자동차 할부금에 허덕이는 초년생들에게 희망은 없는 것일까?

  

‣ 살 때부터 신중하게 고민하자

-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 ‘처분’이다. 하지만 꼭 필요한 경우엔 구입할 때부터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 첫째로 ‘할부’의 유혹에 속지 말아야 한다. 한두 푼 하지 않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보통 36~60개월까지 할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이때의 이자다. 캐피털 회사의 경우 20% 이상의 금리를 챙기는 경우도 있다. 카드론 평균금리인 15.7%보다도 훨씬 높다. 할부 기간을 줄이고 캐피탈 대출을 피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사진=pixabay.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