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s 핫 플레이스
3년 연속 미쉐린가이드 오른 비빔밥 명가 ‘목멱산방’

지난해 10월 한국 미쉐린 타이어는 ‘미쉐린가이드 서울 2019’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목멱산방은 “고품질, 무화학 조미료, 직접 조리하는 세심함을 담은 비빔밥”이라는 평가와 함께 2017년, 2018년에 이어 3년 연속 그 어렵다는 '선택'을 받았다.

어찌 보면 흔하디 흔한 음식, 전주를 비롯해 각 지역별 특산물을 이용한 메뉴로 각축전을 벌여온 비빔밥으로 목멱산방이 미쉐린가이드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위의 코멘트처럼 식재료에 대한 엄격한 철학과 원칙 덕분이다. 소박하고 정갈한 방짜유기그릇에 담겨 나오는 비빔밥 구성 식재료인 밥, 나물, 참기름, 간장, 된장, 소고기 등 어느 하나 쉬이 담기지 않는다.

목멱산방만의 까다로운 안목은 어떤 쌀을 선택하고, 밥을 어떻게 짓는지에서부터 드러난다. 이곳의 밥은 김제평야 10인 농부의 단일 품종 쌀을 사용한다. 밥 짓는 과정은 매뉴얼화돼 모든 그릇이 편차 없는 퀄리티를 유지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물은 부지깽이, 취나물, 깻잎, 유채 등 지리산에서 채집한 제철 나물을 매일 직거래로 공수 받아 깨끗하게 다듬어 삶는다. 된장과 간장은 전라북도 장수군 학선리 원불교 재단에서 직접 담그고 관리하는 장을 사용한다. 또한 순도 99.9%의 들기름과 참기름을 각각 나물과 밥에 넣어 비빔밥의 풍미를 올린다.

이곳의 술도 별미다. 국내산 유기농 햅쌀과 벌꿀로 빚어 100일간 숙성시킨 목멱산방 막걸리는 적절한 산미와 당도의 밸런스로 식전주로 마시기 좋다. 또한 목멱산방 청주는 음식과 곁들이기 좋은 술이다. 2018년 대한민국 우리 술 대통령상을 받은 술샘 양조장에서 만든 드라이 타입의 약주다.

이런 안목과 고집 덕에 지난 9년 동안 120만명의 내외국인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12월 남산에서 도심 리라초등학교 앞(서울 중구 퇴계로20길 71 1층)으로 본점을 이전, 좀 더 깊은 맛으로 고객과 바투 만나고 있다.

사진=목멱산방 제공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엔비룩-안다르, 여성의류 할인이벤트 진행...세일 품목+기간은? icon하나투어, ‘니카타-사케노진’ 패키지 선봬...사케 즐기기 ‘힐링’ 여행 icon마스터카드, ‘칸영화제 초청 프로모션’ 진행...최고급 서비스 눈길(feat. 하나카드) icon밸런타인데이 남친 선물 추천...‘마비스’ 한정판 에디션 출시 icon에어서울, 오늘(12일)부터 ‘얼리버드’ 특가 프로모션 진행...일본-동남아-괌 노선 icon인기 해외여행지 항공권 요금, 전년 대비 평균 6% 낮아져...하락세 이유는? icon밸런타인데이 추천 호텔, 여기어때서 달콤하게 예약...최대 85% 할인 icon멋男 경리단길 아지트 ‘수트서플라이 한남점’...수선서비스·파티오 이용 icon힐링이 필요하다면 주목! 에바종, 대만 자오시 등 ‘온천 리조트’ 특가전...최대 65% icon[1인가구 필수템] 효율만점 워크스테이션 '데스커 1인 노트북책상' icon여행과 미식 좋아하는 당신, 밸런타인데이에 호텔로~ icon‘비디오스타’ 천둥, 6살 누나 산다라박 “업어서 키워준 엄마같은 존재” icon‘프리즘’ 최제우(최창민), 명리학 접한 후 “빚 남기고 잠적한 매니저 미움 사라져” icon홍현희, 풍진항체 유무 검사 “감염시 기형 유도할 수도 있어” icon‘해치’ 연잉군 정일우, 밀풍군 박문성 계시록 언급 “약점을 쥐게 될지도” icon[포토] ITZY(있지) "블랙핑크-포미닛과 같이 언급만으로 영광, 우린 '틴크러시'" icon이만기♥한숙희, 상어고기 뱃살 탕수육부터 조림까지 ‘한상차림’ icon[포토] 있지(ITZY) 예지·리아·류진·채령·유나, 우린 러블리한 트와이스랑 '달라달라~' iconG마켓, 신학기 맞이 학생가구대전...인기 브랜드상품 최대 63% 할인 icon터키항공, 밸런타인데이 기념 ‘스프링 저니’...유럽항공권 특가판매 iconNEW 공간으로 풍요로운 한해를! 이케아, ‘새로운 출발’...멤버십 15% 할인 icon'쉬코노미' 바람이 분다...예뻐지는 생활용품 ‘여심공략’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