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배우 김혜자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혜자의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JTBC 월화드라마 ‘눈이 부시게’가 첫 방송부터 호평을 이끌었다. 사고를 당한 아빠를 살리기 위해 시간을 거꾸로 돌린 스물다섯 혜자는 사라지고 70대 혜자(김혜자)만 남았다. 서로의 고민과 풋풋한 설렘을 나누던 혜자가 사라지고 할머니도 잃은 준하(남주혁)는 상실감에 공허해진 모습으로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전과 다른 ‘시간’을 살아가게 될 혜자와 준하가 어떤 이야기를 그려나갈지 궁금증을 증폭한 상황. 갑자기 늙어버린 70대 혜자의 좌충우돌 적응기가 전개되며 김혜자의 활약이 기대되는 가운데 본격 등장을 예고한 3회 방송에 앞서 인터뷰를 공개했다.

김혜자와 한지민이 연기하는 ‘혜자’는 시간을 잃어버리고 한순간 늙어 버린, 몸은 70대 영혼은 스물다섯 청춘이다. 김혜자가 스물다섯 살을 연기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을까. 이에 김혜자는 “혜자는 요즘 사람이다. 시작할 수도 없어서 방황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하며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라 근접하게 연기하려 최선을 다했다. 스물다섯에 맞게 목소리는 되도록 얇게 만들었고 나는 말이 느리지만 젊은 사람들의 빠른 속도에 맞췄다”고 스물다섯 혜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전했다.

본인의 이름과 같은 캐릭터를 연기하는 만큼 매 순간 자신의 인생과 시간을 돌아보기도 했다. “스물다섯에 결혼해서 아이를 돌보고 있었다”고 되짚은 김혜자는 “시간을 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더라도 나는 돌아가지 않을 것 같다. 차근차근 지내왔다. 제일 좋은 순간은 지금, 현재인 것 같다”고 삶의 깊이가 느껴지는 이야기를 전했다. 켜켜이 쌓인 시간과 인생이 김혜자가 그려낼 ‘혜자’를 더욱 눈부시게 만드는 동력인 것. 김혜자는 “연기는 곧 나다. 연기 때문에 산다. 연기하지 않으면 뭘 할 수 있을까. 연기 없는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깊은 애정을 드러내기도.

일생을 연기해왔고 인생과 연기를 떼어놓을 수 없는 김혜자에게도 ‘눈이 부시게’는 특별한 드라마다. “‘눈이 부시게’ 같은 드라마는 처음 해본다. 깔깔거리고 웃는데 웃다가 보면 울고 있다. 연기도 똑같다. 웃는 연기를 하면서도 슬프고 쓸쓸하다”며 “새롭다는 평가에 그치지 않고 새롭고 좋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라고 남다른 애착을 드러냈다.

인생을 다시 사는 것 같다고 말한 김혜자가 뽑은 기억에 남는 대사는 ‘등가교환’이었다. 김혜자는 “첫 장면에서 ‘이것만 기억해라, 등가교환. 귀중한 무언가를 희생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세상에 거저 주어지는 것은 없다’는 말을 하는데 눈물이 나올 것 같았다”고 밝혔다. 김혜자의 가슴을 울린 인생을 담은 명대사들이 매 순간 큰 울림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높인다.

김혜자와 시대를 초월해 눈부신 시너지를 일으킬 한지민, 남주혁, 손호준과의 호흡은 최고의 관전 포인트다. 2인 1역으로 호흡을 맞추는 한지민을 향해 “사랑스러운 배우”라고 평가한 김혜자는 “그런 사람이 나의 젊은 시절을 연기한다. 얼마나 도움을 받았겠나. 그래서 좋다”고 애정을 전했다. 준하 역의 남주혁에 대해서는 “아무리 혜자가 늙었지만 못 알아보는 게 너무 안타까웠다. 어쩜 이리 나를 몰라보나, 함께 술을 얼마나 많이 마셨는데”라는 애정 어린 농담에 이어 “어떤 배우로 성장할지 지켜보고 싶은 배우”라며 그를 향한 기대를 전했다. 온몸 던진 코믹 열연을 펼치는 손호준은 “어쩜 저렇게 재능이 있을까 싶다. 정말 매력 있는 배우”라고 설명하며 웃음을 머금었다.

‘눈이 부시게’를 촬영하며 김혜자는 시간의 의미를 되새겼다고 말한다. “시간의 귀중함을 알게 되면 벌써 다 지나가 버린 다음이다. 꼭 지나간 다음에야 소중하단 걸 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고, 금방 가버린다. 시간이 가기 전에 주어진 청춘을 잘 붙들어야 한다”고 진심으로 조언했다. 또한 김혜자는 “시간을 허송세월로 보낸 어떤 젊은이의 독백일 수도 있고, 그냥 살았는데 늙어버린 사람일 수도 있다.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재미있고 슬프기도 하다. 모든 인생이 여기 있다”며 시청을 독려했다.

한편 김혜자의 인터뷰 전문은 JTBC 유튜브 인터뷰 코너 ‘JTALK’ 을 통해 만날 수 있다. 70대로 변해버린 혜자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눈이 부시게’ 3회는 오늘(18일) 오후 9시 30분 JTBC에서 방송된다.

사진=JTBC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