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초 넷플릭스 한국 상륙 이후 같은 달 31일 왓챠 플레이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VOD 동영상 스트리밍 시대를 알리는 두 대표 사이트의 강점을 각각 꼽아봤다.

● 왓챠 플레이

 

▲ 국산 컨텐츠 다량 보유

한국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넷플릭스에 비해서 왓챠 플레이는 한국 영화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국산 영화나 드라마를 찾는 이용자라면 왓챠 플레이 승!

▲ 저렴하다

왓챠 플레이는 정액료가 4천 9백원이다. 화질은 720p까지 지원한다. 이에 비해 넷플릭스는 월 정액료가 $7.99, $9.99, $11.99로 세분화되어있다. 가격 면에서는 왓챠 플레이가 더 저렴하다.

▲ 추천 기능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한 영상 기록을 바탕으로 볼 거리를 추천해주는데 반해 왓챠 플레이는 '보고싶어요' 항목에 등록했거나 평점을 매긴 영화 자료를 근거해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기존에 영화 평가사이트 '왓챠'(www.watcha.net)를 이용해왔던 이용자라면 영화 평가 기록이 왓챠 플레이에 자동으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맞는 콘텐츠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영화와 관련된 공통 키워드에 따라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굉장히 편리하다.

● 넷플릭스

 

▲ 미드 최강자

국내 넷플릭스 콘텐츠 수가 미국에 비해 굉장히 적은 것은 사실이나 국내 타 사이트들과 비교한다면 미국 드라마와 TV쇼 종류는 아직까지 절대 다수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다큐멘터리와 코미디 쇼 등 국내에서 접하기 힘든 콘텐츠를 제공한다.

▲ 기기 연동 가능

언제 어디서나 스트리밍 가능한 서비스를 찾는다면 넷플릭스가 적합하다. 데스크톱PC, 노트북은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연동이 가능하다. PC만 지원하는 왓챠 플레이와는 달리 출·퇴근길 이용이 용이하다.

▲ 동시 접속 OK

기기 연동은 물론 동시 접속도 가능하다. 한 아이디로 여러 명이 계정을 공유할 수 있다는 뜻이다. 월 $9.99달러 정액제의 경우 2명 동시접속이 가능하며 $11.99 정액제일 경우 4명까지 가능하다. 아이디를 공유한다면 월 이용료는 당연히 절감된다.

▲ 고화질 스트리밍 & 다양한 재생 옵션

왓챠 플레이가 720p 까지만 지원하는 반면 넷플릭스는 HD화질, UHD화질까지 지원한다(월 정액제에 따라 다름). 여기에 언어별 음성/자막 선택도 가능하다. 왓챠 플레이가 한글 자막만 지원하는 것과 비교하면 훨씬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인턴 에디터 한국담 hgd0126@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