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요계에 뜻밖의 콜라보레이션 열풍이 불고 있다. 서로 다른 색깔을 내는 엔터테이너들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일으키는 콜라보레이션 열기는 문화 전반에 걸쳐 경계를 허무는 '융복합' 코드와 맞물리며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현재 공개된 뒤 음원 차트에 오른 곡들은 물론 공개 예정 소식이 들려와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주역들을 모았다.

 

라이벌, 힘을 합치다. 미료&자이언트핑크

올 여름 Mnet '언프리티 랩스타3'에서 실력 투톱으로 화제의 중심에 섰던 래퍼 자이언트핑크와 미료가 듀오로 뭉친다. 두 사람의 소속사 미스틱엔터테인먼트 '언프리티 랩스타 3(이하 언랩3)'의 우승자 자이언트핑크와 맹활약한 미료의 콜라보레이션 작업물을 담은 맥시 싱글을 26일 발매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번 맥시 싱글에는 미료와 자핑의 솔로곡 각 1곡과 듀엣곡 1곡을 포함해 총 3곡이 수록될 예정. 각자의 개성 넘치는 래핑으로 채운 솔로곡은 물론 둘의 시너지를 아낌없이 발휘할 듀엣곡 역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이돌과 웹툰의 만남? 장동우X'외모지상주의' 박태준

그룹 인피니트의 멤버 장동우와 네이버 웹툰 '외모지상주의' 작가 박태준이 특별 협업을 이뤘다. 박태준은 인피니트 장동우와 함께 BGM '마음에 묻다'를 작업한 소식을 전하며 "이번 엔터테인먼트 에피소드를 기획할 때 진짜 가수들을 모델로 그리고 그 캐릭터의 에피소드에서 그 가수가 부른 노래가 나오면 어떨까 생각했다. 전 만화를 그리고 동우는 노래를 작곡해 콜라보레이션을 해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이별'이라는 대주제로 각자의 진심을 담아 작업한 후 관통되는 키워드로만 섞이길 원했다. 얼마전 부친상이 있었던 장동우는 이번 곡에큰 의미를 담았으며, 해당 노래를 만들었던 의미와 상대방에 대해 작업과정 도중 피치 못할 사정이 생겨 정말 마음에 묻고 또 물을 수 밖에 없는 노래가 됐다고 전해진다.

 

트로트 킹과 힙합 전사의 만남, 제시&태진아

그간 비, 강남 등 후배 가수들과 활발한 콜라보를 선보인 태진아가 이번엔 허스키한 보컬 및 래핑으로 큰 사랑을 받고있는 제시와 만났다. 태진아와 제시가 함께 부른 싱글 '삐빠빠룰라♥제시'는 태진아가 작사하고 이루가 작곡한 곡으로 비가 오나 눈이오나 항상 제시를 사랑한다는 재미있는 가사를 담았다. 한 번만 들어도 바로 따라 부를 수 있을 만큼 쉽고중독적인 멜로디, 가사가 장점. '힙합계 센 언니'로 불리는 제시 특유의 허스키한 음색과 태진아의 구성진 보컬이 조화를 이뤘다.

 

'쇼미' '언프' 출신의 달달 콜라보, 산체스&케이시

보컬의 경계선이 없는 멀티 플레이어로서 그 실력을 인정 받고 있는 남녀 뮤지션 산체스와 케이시가 20일 자정 달달한 듀엣 신곡 '가까이 와요'를 발표했다. 두 래퍼 모두 각자 '쇼미더머니'와 '언프리티 랩스타'에서 선보인 모습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노래를 들고 온 게 흥미롭다. '가까이 와요'는 '맑았던 날, 흐렸던 날, 언제나 함께이고 싶은 두 남녀의 달콤한 사랑 이야기'를 담은 달달한 러브송이며, 산체스와 케이시의 감미로운 하모니와 프로듀서 타키가 만든 잔잔하고 세련된 어쿠스틱 사운드가 돋보인다.

 

국경 넘나드는 역대급 콜라보, 파이스트무브먼트X어반자카파

풍부한 감성으로 사랑받고 있는 국내 R&B 그룹 어반자카파와 빌보드 1위에 빛나는 미국 일렉트로닉 그룹 파 이스트 무브먼트의 역대급 콜라보가 성사됐다. 어반자카파가 참여한 'Fortress'는 파 이스트 무브먼트의 한국 첫 정규 앨범 'Identity'에 수록된 곡으로 한국어 가사로 진행된다. 요새라는 뜻을 가진 'Fortress'는 인생이라는 험난하고 긴 여정 속에서 소중한 동료를 만나게 되어 우정을 쌓게되는 마음을 담고 있다. 축복 중 하나인 그들의 우정은 요새처럼 수 많은 전쟁과 전투 중에도 우리를 지켜주는 보호막과 같다는 의미를 지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