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영향력이 식품업계까지 퍼졌다. ‘먹방’은 물론 미디어 속 이슈들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런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식품업계가 미디어 신드롬을 활용해 새로운 메뉴, 리뉴얼 메뉴들을 내놓았다.

사진=KFC 제공

# KFC & ‘킹덤’ - 갓양념치킨

KFC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갓 신드롬’의 열풍에 착안한 신메뉴 ‘갓양념치킨’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갓 신드롬’은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외국인들 사이에서 조선의 의복 중 갓이 그 모양과 발음으로 인해 화제가 되고 있는 현상으로 해외 팬들의 SNS 상에서 커다란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KFC는 이러한 현상에 따라 국내 출시된 양념치킨 중 맛에 있어 ‘갓’이라는 의미를 지닌 ‘갓양념치킨’을 출시하고 한복을 입고 갓을 쓴 커넬 샌더스를 내세우며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갓양념치킨’은 바삭한 후라이드 치킨에 매콤달콤한 소스가 어우러진 제품으로, 한국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양념치킨만의 중독성 강한 ‘맵단(맵고 단맛)’의 진수를 보여준다.

사진=bhc치킨 홈페이지 캡처

# bhc치킨 & ‘전지적참견시점’ – 소떡 강정치킨

bhc치킨이 최근 ‘치킨강정’을 리뉴얼해 선보인 ‘소떡 강정치킨’은 전국 휴게소에서 열풍을 일으킨 ‘소떡소떡’을 응용한 메뉴다. ‘소떡소떡’은 MBC ‘전지적참견시점’에서 이영자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꼭 먹어야 하는 메뉴로 꼽은 이후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은 바 있다.

bhc치킨의 ‘소떡 강정치킨’은 기존의 양념에 비해 자극적이지 않은 황골조청, 쌀엿 등을 베이스로 조청 특유의 달콤함을 입혔으며 레몬청으로 새콤함을 더했다. 여기에 이름처럼 소시지와 떡을 섞어먹는 재미를 줬다.

사진=굽네치킨 제공

# 굽네치킨 & ‘극한직업’ - 갈비천왕

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미디 영화 ‘극한직업’이 관객 1500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몰이를 하는 동시에 영화에 등장하는 ‘수원왕갈비통닭’과 유사한 제품들의 매출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다.

굽네치킨의 ‘갈비천왕’의 경우 영화의 인기에 힘을 얻어 전월 동기간 대비 매출이 20% 상승했다. ‘갈비천왕’은 10여가지 국산 과일과 채소로 만든 낸 특제 소스를 사용해 정통 갈비구이 맛을 구현한 치킨으로 기존 소고기와 돼지고기에서 맛보던 갈비구이를 닭고기에 처음으로 접목한 제품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