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넘는 녀석들-한반도 편’이 ‘제주 다크 투어리즘’으로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일제강점기 제주 항일운동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3.1절 100주년의 의미를 더했다.

지난 2일 방송된 MBC ‘선을 넘는 녀석들–한반도 편’ 3회는 3.1절 100주년 특집으로 전현무, 설민석, 문근영, 유병재, 다니엘 린데만이 특별손님 고두심과 함께 제주의 숨은 역사를 돌아보는 ‘제주 다크 투어리즘’ 현장이 공개됐다.

3일 시청률 조사 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방송된 ‘선을 넘는 녀석들-한반도 편’ 3회는 수도권 가구 기준 1부가 5.8%, 2부가 7.1%로,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최고 시청률 8%(19:35)까지 오르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또한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이자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에서는 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으로 1부가 2.5%, 2부가 3.0%를 기록, 동시간대 평균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3.1절 100주년 특집으로 방송된 이번 ‘선을 넘는 녀석들-한반도 편’에서는 제주 출신 ‘국민배우’이자 ‘제주의 딸’ 고두심이 깜짝 등장해 남다른 제주 사랑을 보여줬다. 그녀는 제주의 숨은 이야기와 풍습, 전설 등을 통해 강인하고 자주적인 제주의 문화를 소개하며 ‘제주 길라잡이’다운 활약으로 눈길을 모았다.

또 조선 정조 시대 흉년으로 기근에 시달리던 제주도를 구했던 거상 김만덕을 비롯해 제주 해녀들의 항일운동 이야기로 선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제주 민요인 ‘이어도 사나’를 부르며 뜻밖의 웃음을 안겨줬다. 제주도민들 앞 고두심의 ‘BTS급’ 인기는 역시 그녀가 ‘제주의 딸’임을 확인시켜줬다.

고두심은 일제강점기 제주 비극의 역사에 대해 "그런 어두운 역사의 흔적이 있어야 우리가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다"면서 진지한 역사의식을 보여줬다. 송악산의 아름다운 해안 절벽을 따라 어뢰정을 숨긴 해안 동굴 진지를 시작으로 알뜨르 비행장, 해녀들이 항일운동으로 지키고자 했던 제주의 곳곳을 돌아보며 고두심과 선녀들은 분노와 비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셋알오름 일제 동굴진지를 찾은 이들은 태평양 전쟁 발발부터 그로 인해 더 큰 수탈을 겪은 한반도의 고단한 역사를 전했다. 일본에 의해, 일본을 위해 만들어진 동굴 진지는 제주 사람들의 강제노역과 맞바꾼 결과물이었다. 제주도 출신 고두심마저 “여기는 처음이야”라며 참혹한 역사 현장에 할 말을 잃었다.

독일인 다니엘 린데만은 일본이 강제노역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현무는 “배상을 완벽하게 한 것을 떠나서 그 역사를 부끄러워하고 교육을 강하게 한다는 것 자체가..”라면서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과 달리 독일의 올바른 반성을 높이 샀다. 설민석은 알뜨르 비행장에서 일본 전투기를 본따서 만든 예술작품을 바라보며 자살특공대인 가미카제가 마약인 필로폰을 투약하고 출격했다는 사실을 알려 모두를 충격에 빠지게 했다.

유병재는 빼곡히 걸려 있는 희생자 추모 리본을 보며 “죄송하지만 그대로 읽겠다. 화가 나는데 방송이라 못하는 말”이라면서 리본에 적혀 있는 분노를 고스란히 내뱉어 사이다 웃음을 자아냈다.

다음날 유병재는 홀로 대한민국 남쪽 선을 지키는 해군을 만나기 위해 ‘이어도’로 향했다. 제주 전설로 알려진 환상의 섬 ‘이어도’는 2003년 실존하는 해양과학기지 이어도로 재탄생했다. 해양과학기지 이어도는 기상과 해상 정보를 관측하는 중추이자, 배타적경제수역으로 중국과 분쟁이 있는 곳이다.

유병재는 해군과 국내 최초 이지스 구축함인 ‘세종대왕함’을 타고 한반도 남쪽 끝을 향해 광활한 바다로 나갔다. 하나의 부대를 그대로 옮긴 듯 최신 시설로 무장한 세종대왕함에서 마라도와 일출을 마주했고 한반도 남쪽 끝 이어도를 눈으로 확인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그런 가운데 전현무, 설민석, 문근영, 다니엘 린데만은 산방산과 정방폭포를 찾아 제주의 절경과 그 속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문근영은 ‘역사 잘 아는 누나’에 이어 ‘먹방 요정’ 매력까지 뽐냈다. 흑돼지 삼겹살 먹방을 시작으로 호텔 뷔페에서 한식 먹방까지 펼치며 ‘밥순이’ 매력을 뽐낸 것. 한라산과 산방산이 얽혀 있는 설화 이야기와 조선의 ‘고봉밥’ 이야기까지 ‘역사 잘 아는 누나’의 매력 또한 놓치지 않으며 ‘매력부자’의 면모를 발산했다.

다음주 방송에는 정방폭포에 숨겨져 있는 슬픈 역사와 함께 세 번째 탐사지인 일본을 찾아 일제강점기 우리나라를 되찾기 위해 일본에서 노력한 영웅들의 발자취를 만나볼 예정. 베일에 가려진 스페셜 선녀의 등장까지 예고돼 더욱 기대를 높였다.

한편 MBC ‘선을 넘는 녀석들-한반도 편’은 토요일 오후 6시 25분에 방송된다.

사진=MBC '선을 넘는 녀석들-한반도 편'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