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뒤덮고 있다. 4일 전국 대부분에 미세먼지 ‘나쁨’은 물론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지면서 국민들의 건강 걱정도 커지고 있다. 이제는 미세먼지 마스크가 필수품이 된만큼 제대로된 제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사진=연합뉴스

# 미세먼지 마스크, ‘KF’ 표시 확인 필수

미세먼지 마스크를 고를 때는 포장 겉면에 ‘KF(Korea Filter)’라는 식약청 인증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거즈나 면으로 된 일반 마스크는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없다.

시중에는 KF80, KF94, KF99라고 적힌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KF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높다. KF80은 평균 0.6㎛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 KF 숫자가 높다고 좋은 제품? No!

KF 숫자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제품은 아니다. KF 수치가 높은 제품을 쓰면 그만큼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정도가 높은 장점이 있지만 호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호흡기가 약한 유아나 노약자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

보건복지부에서는 황사나 미세먼지 방지를 목적으로 한다면 KF80 이상인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장한다. 마스크를 쓸 때는 상단에 있는 코편을 눌러 코와 입이 완전히 가려지도록 잘 밀착해 고정해야 한다. 틈새로 새는 공기가 많을수록 오염도도 높다.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