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욱 CJ그룹 부회장이 10일 향년 74세로 생을 마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부회장은 지난해 3월 건강 악화를 이유로 경영활동에서 물러났고, 이후 치료와 요양을 이어왔다. 그러나 최근 지병인 폐 질환이 급격히 악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어려운 가정 형편에서 자라 대기업 최고경영자(CEO) 자리까지 오른 '성공신화'를 쓴 인물이다. 이 부회장은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멘토이자 젊은 세대에 희망을 준 '샐러리맨의 성공 신화'로 평가받는다. 

1946년 경상북도 상주에서 5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 장학생으로 상주 고등학교와 영남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이 부회장은 1972년 삼성그룹 공채로 입사해 삼성물산 해외사업본부장을 지냈으며 1989년 삼성 GE의료기기 대표를 역임하며 최고경영자(CEO)로 데뷔했다. 이후 GE코리아 회장,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지냈다.

2013년 4월 CJ그룹이 외부에서 영입한 첫 전문경영인으로 CJ대한통운 대표이사를 역임한 그는 10월 CJ주식회사 대표이사를 맡았다. 

앞서 이 부회장은 2018년 3월 건강 문제로 퇴진 의사를 밝힌 후 정기 주총에서 명예롭게 등기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당시 이 부회장은 "저는 진짜 행운아였고 앞만 보고 달려온 세대였다. 우리나라가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젊은이가 용기와 꿈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해 훈훈한 감동을 줬다. 

한편 이 부회장의 빈소는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7호실이다. 발인은 13일 오전 8시 40분이며, 장지는 이천 에덴낙원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