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에 따라 강산이 변하듯 여행 트렌드도 변한다. 하나투어가 최근 10년 동안 자사 상품을 이용한 고객의 해외여행 예약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괄목할 만한 변화 3개를 꼽았다.

사진=하나투어 제공(일본 오사카)

# 변화 1. 선호지역 - 동남아->일본

10년 전에는 약 40%의 압도적인 비중으로 ‘동남아’를 선택한 고객이 많았다. 이후 동남아와 중국이 번갈아 가며 강세를 보였다. 2016년부터는 ‘일본’이 1위 인기 지역으로 두각을 나타냈고 2017년엔 일본이 전체 해외여행 수요의 약 42%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그 입지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 정책의 영향과 개별자유여행객 확대, 저가항공 공급 확대, 엔화 약세 흐름을 비롯한 상황적인 요인들이 그 원인이라고 보여진다.

태국의 인기 휴양지, 일본 연계 지역, 중국 장가계, 계림 등의 화중 지역과 중국 북경 등의 화북 지역, 그리고 일본 북큐슈가 10년 전에 인기있었지만 2018년엔 일본 오사카/북큐슈/도쿄, 태국, 베트남 등을 택한 비중이 컸다. 인기 Top5 지역의 비중은 10년 전 약 ‘52%’에서 최근 약 ‘45%’로 변화했는데 특정 지역의 인기 쏠림 현상이 완화된 것으로 여행이 일반화됨에 따라 다양한 해외여행지가 발굴되면서 단순히 랜드마크를 찾아 떠나는 지역 중심의 여행을 벗어나 본인의 취향에 따라 떠나는 테마여행을 추구하는 최근 고객들의 여행 트렌드와 맞물린다.

사진=하나투어 제공(베트남)

# 변화 2. 여행 스타일 - 북적이는 ‘대도시’ 투어->고즈넉한 ‘소도시’ 투어

선호지역의 변화에 따라 고객의 여행 스타일 변화도 알 수 있었다. 동남아의 경우 푸켓, 방콕/파타야 등을 중심으로 ‘태국’이 꾸준히 강세를 보이다가 2017년부터는 다낭, 호이안, 나트랑, 푸꾸옥 등 새로운 여행지가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이 인기몰이 중이다. 중국은 전통적인 인기 관광지인 장가계, 계림 등의 화중 지역에서 2015년부터는 ‘홍콩’의 여행수요가 높았으며 일본과 미주 지역은 여러 도시를 둘러보는 연계 지역에서 각각 오사카, 하와이 등 개별자유여행 인기 지역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유럽은 ‘서유럽’이 꾸준한 강세인데 지난해부터는 다개국 관광을 하는 ‘멀티 상품’에서 관심있는 특정 1~2개국으로 떠나는 ‘모노 상품’의 인기가 치솟는 등 수요층의 여행 스타일 변화가 뚜렷했다. 또 대도시 투어를 즐겼던 과거에 반해 지역을 잘게 쪼개 소도시를 여유롭게 둘러보는 여행을 선호하고 패키지 여행시에는 ‘자유시간’이 포함된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진=하나투어 제공(괌)

# 변화 3. 여행시 주요 고려사항 - ‘어디로’->‘누구와’ & ‘무엇을’

과거 해외여행의 목적이 대부분 ‘관광’이었기 때문에 단순히 ‘어디로’ 가는지를 먼저 정했다면 점차 여행지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여행지를 정하는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됐다. 여행지에서 ‘무엇을’ 할까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인 ‘누구와’ 역시 중요해진 셈이다. 여행 동반인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하나투어의 패키지상품 예약 수요만을 놓고 비교를 했다.

자녀동반(성인자녀, 청소년자녀, 아동자녀)의 가족여행이 10년간 변함없이 약 40%의 비중으로 가장 큰 비중을 보인 가운데 2014년까지는 아동자녀동반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015년부터는 성인자녀동반 가족여행객이 많아졌다. 성장률로 본다면 성인자녀동반 수요는 2배가 넘을 정도로 성장했으며 아동자녀동반 수요는 약 5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