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 사회
화이트데이 ‘의리사탕’ 의미는? 직장인·알바생 62.7% “고마움 표시”

기념일은 아니지만 주변사람들을 돌아보게 만드는 화이트데이. 원래 사랑하는 연인을 위한 날이지만 이른바 ‘의리사탕’을 챙기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가벼운 사탕선물을 건네는 ‘의리 사탕’을 준비하는 것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잡코리아X알바몬

취업 준비의 시작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몬과 함께, 직장인과 알바생 1,812명을 대상으로 화이트데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중 53.4%가 화이트데이에 상사, 동료에게 ‘의리사탕을 선물할 것’이라 답했다.

특히 ‘의리사탕을 선물할 것’이란 답변은 직장인(61.0%)이 알바생(49.3%)보다 12%P 가량 많았다. 의리사탕은 ‘동기/동료’에게 선물한다는 답변이 87.0%로 가장 많았고, 이어 ‘상사(47.8%)’, ‘후배/부하직원(41.3%)’, ‘사장님(30.9%)’ 순으로 이어졌다.

직장인과 아르바이트생은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 의리사탕을 선물한다고 답했다. 잡코리아가 의리사탕을 챙긴다고 답한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묻자 ‘평소 고마운 분들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라는 답변이 62.7%로 1위에 올랐던 것.

사진=픽사베이, 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다음으로 ‘잘 부탁 드린다는 인사 의미로(37.6%)’ 챙긴다는 답변과 ‘재미 삼아, 기분 전환을 위해(35.1%)’, ‘지난 기념일(발렌타인 데이 등)에 선물을 받아 답례로(11.3%)’ 의리사탕을 선물한다는 답변 등이 이어졌다(*복수응답). 반면 ‘다른 직원들이 챙겨서 어쩔 수 없이 챙긴다(6.8%)’는 답변과 ‘은근히 바라고 눈치를 줘서 챙긴다(5.2%)’는 답변은 소수로 집계돼 직장인과 알바생 다수가 자발적으로 의리사탕을 챙긴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 함께 일하는 상사·동료에게 사탕선물을 건네는 의리사탕 문화를 긍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많았다. ‘의리사탕 주고 받는 문화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 ‘선물을 준 사람에게 호감이 생기고 기분이 좋아진다’는 답변이 50.6%로 1위에 올랐던 것. 반면 ‘답례를 해야 할 것 같아 부담스럽다’는 답변도 33.6%, ‘의미 없고 돈 아깝다’는 19.2%로 적지 않은 비율을 차지했다(복수응답).

한편 설문에 참여한 여성 직장인, 알바생들은 화이트데이에 가장 받고 싶지 않은 선물로 ‘만들어서 파는 큰 사탕 바구니(37.9%)’를 꼽았다. 다음으로 ‘커다란 곰인형(35.1%)’과 ‘준비 없이 나와서 즉석에서 사주는 선물(24.9%)’, ‘부담스러운 고가의 선물(22.8%)’ 등도 받고 싶지 않은 선물로 꼽혔다.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슈콤마보니, 모델 송혜교 ‘샤인온미’ 영상 공개...할인·적립 이벤트 풍성 icon‘빅이슈’ 한예슬, 주진모 격리병실에 감금 ‘충격엔딩’…엇갈린 선택 icon올리브영, ‘마이 판타지아 키트’ 선착순 증정...미세먼지 방어템 최대 50% 추가할인 icon‘더뱅커’ 김상중-채시라-안우연-신도현-차인하, 기습 여의도 첫방사수 영업 투혼 icon‘황민현 합류’ 완전체 뉴이스트, 신곡 제목은 ‘노래제목’…“Song For You” icon백예린, 신비로움+청순함 공존하는 새 앨범 티저 이미지 공개 ‘팔색조 매력’ icon'진심이 닿다' 이동욱, 유인나 사로잡은 '역대급 듬직함'...숨멎 유발 icon박한별 남편, 최종훈 음주운전 무마 힘써줬다는 유회장? icon트와이스, '#TWICE2'로 빌보드재팬 3관왕...라인뮤직차트 1~5위 줄세우기 icon‘청하 동생그룹’ 밴디트(BVNDIT), 4월 데뷔 앞두고 완성형 비주얼 공개 icon‘해피투게더4’ 김병철, ♥윤세아 스카이캐슬ing? “심쿵한 적 있다” icon1050남녀, 10명 중 3명 ‘유튜버’ 꿈꿔...관련장비 판매 불티 icon‘이몽’ 유지태, 실존인물 김원봉 열연 예고! 더욱 단단해진 남성미 icon‘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 딸’ 김해숙, 자식 키워놨더니 이번엔 손주 육아? icon최원명, 훈남의 정석 화보공개 “뮤뱅 케이와 호흡, 이젠 말이 필요없어” icon‘골목식당’ 거제도 도시락집, 톳김밥+미역라면 안방강타…최고시청률 9.5% icon박민영X김재욱, 화이트데이 사탕보다 달달한 ‘그녀의 사생활’ 커플 icon스트레이키즈 리노-창빈-필릭스, 'MIROH' 개인티저 공개...컴백 기대감 UP icon이시언X한소희X권수현, tvN ‘어비스’ 캐스팅 확정 “판타스틱한 라인업” icon싱글족 주목! 미세먼지에서 나를 지키는 가성비 꿀템 icon까사미아, 하이엔드 컬렉션 ‘라메종’ 론칭...프리미엄시장 본격 진출 icon나홀로가구 필수 전용용기...가정간편식이 근사한 집밥으로 icon‘플라스틱 포비아’ 시대...주방 밝히는 안심 소재 제품 인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