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급여와 다양한 복지혜택, 해외여행 기회가 많은 승무원은 구직자들이 몰리는 인기 직종 중 하나다. 2016년 올해에만 국내항공사 객실 승무원 채용은 약 20회 이상 진행됐다. 최근 저비용 항공사들이 급성장함에 따라 승무원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타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신입사원을 정기 채용하고 있음에도, 국내 항공사의 입사 경쟁률은 평균 100대1에 이른다.

승무원 채용 과정은 일반 기업의 공채와는 다르다. 또한 승무원 취업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이 한정돼 대다수 지원자들이 학원수강, 개인과외, 스터디의 도움을 받고 있다. 좁은 면접 합격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필요한 것 5가지.

 

1. 면접 준비 첫 걸음 ‘자연스러움’

승무원 양성 교육기관에서는 한목소리로 승무원 면접 준비의 첫번째는 ‘자연스러움‘이라고 강조한다. 서류전형 통과 후 1차 면접에서 실무진 및 경영지원팀 팀장급 면접관들은 며칠 동안 통상 5000명이 넘는 지원자를 만난다. 보통 6~8명이 한 조를 이뤄 15분가량 면접을 본다.

대한항공의 최신 승무원 기출 문제는 할 줄 아는 음식, 화장실 청소 비결, 앞치마를 입어본 적이 있는지 등이었다. 우스갯소리로 ‘며느리 면접’ 별명이 붙기도 했지만, 면접관들이 정말 면접자의 청소 비결이 궁금해서 이러한 질문을 했을까? 많은 지원자를 짧은 시간 동안 정확하게 평가하려면 정형화된 답변보다 돌발 질문을 통해 삶의 가치관, 태도 등을 파악하는 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2. ‘나‘ 주제로 마인드맵 그리기

나와 관련된 모든 것, 예를 들어 전공, 특기, 어학 능력에서부터 어린 시절 추억, 좋아하는 간식까지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자. 자신을 성찰하며 승무원이란 직무에 내가 정말 적합한 사람인지 검증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경험과 중요한 키워드들을 발굴해야 한다.

 

3. 기업·직무 관련 나와의 공통점 찾기

면접관들은 지원자가 승무원이 되기 위한 자질을 가졌는지와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한다. 마인드맵을 그리며 알게 된 나의 모습 중 승무원 직무와 적합한 키워드를 찾자. 또한 여러 항공사 중 나와 맞는 기업 철학과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를 잘 조사해 면접 답변을 만든다면 그 간절함이 면접관에게 전해질 확률이 높다.

 

4. 노 암기! 직접 말하며 연습

승무원은 서비스업 종사자이므로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따라서 면접관의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춰 대답해야 한다. 그러나 좋은 수사의 답변을 외운 채 면접장에 들어가면 면접관이 듣고 싶어하는 답변을 내놓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막힘 없는 화술보다는 ‘대화가 통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1~2가지 정하고 어떠한 답변을 받아도 그 키워드를 사용해 답변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준비해야 한다.

 

5. 구체적 사례 제시

예를 들어 나의 삶의 원칙 중 하나가 ‘시간’이라면 자기 소개 시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계기와 노력, 승무원으로서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하며 매력을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 만약 취미에 대해 물어본다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하기 위해 다이어리 정리나 계획표를 만든다고 답할 수도 있다. 이런 경지에 오르기 위해서는 내게 중요한 키워드를 정하는 것과 아울러 승무원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찾아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면접관과 대화하듯이 말하는 연습을 계속 해야한다.

 

사진출처=flickr.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