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싱글 남녀들은 과연 ‘얼마나’ 행복할까.
지난 20일 세계 행복의 날을 맞아 유엔 산하 자문기구가 발표한 2019 세계행복보고서에서 한국의 행복지수는 5.895점으로 156개 국가 중 54위를 기록했다. 그렇다면 한국 2030 미혼남녀의 행복지수는 몇 점일까?
듀오휴먼라이프연구소에서 전국 미혼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한 ‘연애와 행복’ 인식 보고서를 발표했다. 한국 미혼남녀 행복도는 100점 만점에 54.95점으로 전년(55.7점) 대비 하락했다. 이를 환산하면 미혼남녀 행복지수는 10점 중 5.495점으로 유엔 산하 자문기구가 발표한 한국의 행복지수(5.895점)보다 낮았다.
미혼남녀의 ‘2019년 행복 기대 지수’는 55.2점이었다. 이는 ‘2018년 행복 기대 지수(57.23점)’보다 2.03점 줄어든 수치다. 미혼이 행복을 느끼는 횟수는 주간 약 2.94회였으며, ‘단 한 번도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0회)’는 의견은 15.0%에 달했다.
미혼남녀는 행복의 핵심 요소를 ‘경제력(40.8%)’ ‘건강(25.7%)’ ‘직업적 성공(14.9%)’ ‘이성 및 가족과의 사랑’(14%) 순으로 꼽았다.
이처럼 경제력은 행복의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결코 핵심은 아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행복의 핵심 요소 1위인 ‘경제력’은 행복 요소별 만족도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기 때문. 세부 만족도를 살펴보면 학력 54.95점, 외모 54.58점, 직업 50.80점, 몸매 48.10점, 경제력 44.08점이다.
미혼남녀의 행복 지수와 행복 요소별 만족도는 ‘교제여부’에도 영향을 받는다. 행복 지수는 ‘결혼을 전제로 교제 중(이하 결혼 교제)’일 때 61.9점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결혼을 전제하지 않은 교제 중일 때 행복지수는 55.74점, 교제하지 않을 때 행복지수는 50.7점이었다.
미혼남녀는 연애, 결혼, 출산 가운데 ‘연애(남 57.5%, 여 56.9%)’를 제일 많이 기대했다. 이어 ‘결혼(남 35.6%, 여 38.2%)’, ‘출산(남 7.0%, 여 4.9%)’이 꼽혔다. 그 이유로 ‘(연애가) 심리적인 풍요를 줄 것 같아서(남 43.8%, 여 43.8%)’란 답변이 압도적이었다. 비교적 자유로운 연애를 지향하고 결혼과 출산에 부담을 갖는 요즘 미혼의 세태를 엿볼 수 있다.
관련기사
- ‘국민타자’ 이승엽, KBO리그 해설자 변신...23일 삼성-NC 개막전 중계
- ‘보이스3’ 이진욱X이하나, 시즌2 떡밥 드디어 회수한다! 골든타임 다시 시작
- ‘그것이 알고싶다’ 승리 ‘버닝썬’ 논란, 베일 벗는 의혹들
- “1회사 1보검 시급!” 박보검, 나른한 오후 깨우는 ‘직장인 맞춤비법’ 공개
- 봉태규, ‘닥터 탐정’으로 1년 만에 드라마 복귀…된장남 의사로 변신
- 반기문, 정계복귀 질문에 “연목구어”...뜻은 '불가능한 일을 하려함'
- '유니클로 진 페스티벌'...28일까지 인기상품 1만원 할인
- ‘단, 하나의 사랑’ 신혜선X김명수, 발레리나와 천사의 만남? 시작부터 완벽호흡
- “역시 글로벌돌”...아이즈원 컴백쇼 ‘HEART TO HEART*IZ’, 전세계 생중계
- ‘철파엠’ 김혜윤, 심은하 닮은꼴? “김서형이 계속 말해줘, 영광이다”
- 한국-볼리비아, 손흥민-이강인 활용법 ‘그것이 궁금하다’
- GOT7-트위터CEO 잭도시, 특별한 만남...오늘(22일) '생중계 토크' 진행
- “10년 전보다 달라!”...韓 해외여행 트렌드 #소규모 #얼리버드 #짧은일정
- ‘미운우리새끼’ 윤아, 역대 최연소 여자 게스트…모벤져스 “인형같다”
- 항공편 추가+여행객 관심↑....몽골 여행 인기 急상승
- 왕대륙, 피해가기 힘들었던 승리 논란…‘장난스런 키스’ 간담회 취소
- 샤이니 민호, 첫 솔로곡 ‘I’m Home (그래)‘ 매력 발산 예고...랩메이킹 참여
- ‘미성년’ 염정아, 독보적 아우라 ‘시선강탈’ 화보 “매일 현장에 나가고 싶었다”
- 휴식·영양·운동...신라스테이, 비즈니스맨 위한 男전용 패키지 출시
- 올해의 컬러 ‘리빙코럴’, 찰떡궁합 마루 인테리어 제안
- 먹고 마시고 사랑하고...호텔가 '봄 패키지' 풍성
- 봄꽃 인증샷 성지...현대百, ‘더 플라워: 설렘충전소’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