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5억원 상당의 복합건물을 매입한 것에 대해 투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사진=연합뉴스

오늘(28일) 김 대변인은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투기라고 보는 시각이 있다. 제 생각으로는 이미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시세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 같다”며 “저는 그 둘 모두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는 결혼 이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를 살았다. 그러다 지난해 2월부터 현재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다”며 “청와대는 언제 나갈지 알 수 없는 자리다. 청와대 자리에서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하고, 제가 나가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다”고 밝혔다.

또한 “마침 제가 퇴직하고 아내도 30년 넘게 중학교 교사 생활을 하면서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이 지난해에 3월까지 들어와서 여유가 생겼다”며 “분양신청은 여러번 해봤는데 계속 떨어졌고 그래서 집을 사자고 계획한 것”이라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동작구 흑석동에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친척이 제안 매물을 산 것이라며 ‘중요정보 취득’ 논란 또한 부인했다. 이어 그는 “상가 건물을 산 이유는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수 있다고 알고 있다”며 “팔순 노모를 모실 수 있는 좀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고 청와대를 나가면 별달리 수익이 없기 때문에 임대료를 받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빚이 16억, 소위 재개발에 ‘올인’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재 순재산은 14억이고, 집이 25억이다”며 “25억에서 14억을 뺀 11억원이 제 빚이다. 은행에서 10억원을 대출받았고 사인간 채무로 1억이 있다”고 밝혔다. 사인간 채무는 형제들과 처가의 처제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대변인은 불확실한 상황에도 거액을 대출한 의혹이 이어지자 그는 “제가 은행 대출금 10억을 상환할 수 있는 계획이 있다. 하지만 그 문제는 대단히 사적인 문제고 가정사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답변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