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인사청문 과정에서 논란이 불거진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고, 부동산 투기 및 꼼수 증여 의혹에 휩싸인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자진 사퇴했다.

조동호(왼쪽)-최정호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3.8 개각 인사참사’로 불리면서 이번 인사 책임라인인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경질 여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며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를 임명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수석은 부실 검증과 관련해선 "조동호 후보자는 해외 부실 학회에 참석한 사실을 본인이 밝히지 않았고, 교육부와 관련 기관의 조사에서도 드러나지 않았기에 검증에서 걸러낼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해외 부실학회 참석 뿐만 아니라 외유성 출장, 아들 호화 유학, 위장전입, 부동산투기, 병역특례 등 숱한 의혹으로 야권의 거센 공격과 여론 악화를 유발했다.

최정호 후보자에 대해 윤 수석은 "최 후보자의 입장과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무겁게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사퇴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어 "청와대는 이번 장관 후보자 인선에도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지만,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미흡했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청와대는 한층 높아진 국민의 기준과 기대에 부합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조동호-최정호 후보 낙마는 더불어민주당이 두 후보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비공식적으로 전달했을 때부터 예견됐던 것으로, 3.8 개각을 통해 국정 쇄신을 하려던 문 대통령에게는 뼈아픈 타격이 아닐 수 없어 보인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연합뉴스

특히 조국-조현옥 민정인사 라인의 계속된 검증 부실을 더이상 방치해선 안된다는 비판 여론이 여권 내에서조차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윤 수석은 일문일답에서 '청와대 참모 중 인사검증 실패를 책임지겠다고 얘기한 사람이 있냐'는 질문에 "그런 논의를 별도로 한 적은 없다"고 말하며 책임론에 선을 그었다.

한편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수석에 대해 “문재인 정권 인사망사의 원흉”이라며 "떨어질 사람만 추천하는 참 신비한 능력의 소유자"라고 비아냥거렸다. 하 의원은 이어 "조 수석은 문 정권의 트로이 목마이든지 아니면 김태우 수사관 말대로 참 무능한 것이다. 검증 능력이 안돼 내놓는 인사마다 참사인 것"이라고 질타하며 즉각 경질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