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 이슈
인싸 따윈 필요없어...대학생 2명 중 1명 ‘나홀로족’

지난해 인기리에 방영된 JTBC 청춘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의 츤데레 냉미남 도경석(차은우)은 대표적인 아싸(아웃사이더)였다. 이런저런 이유로 외부와의 관계를 단절한 채 캠퍼스에서 주로 나 홀로 지내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사진=JTBC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스틸컷

실제 남녀대학생 2명 중 1명이 자신은 나홀로족이라고 답했다. 특히 대학생 10명 중 9명이 ‘혼자인 편이 낫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한 가운데 가장 혼자이고 싶은 순간으로 ‘사람들의 감정이나 기분을 맞춰주는 게 피곤하게 느껴질 때’를 꼽아 눈길을 끌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최근 대학생 27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자신은 나홀로족이라고 생각하는가’를 물은 결과, 절반 이상에 달하는 54.9%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24.8%의 비중을 얻어 ‘아니다(20.3%)’는 응답을 소폭 앞섰다.

인간관계를 서툴게 느낄수록 ‘나홀로족’이라고 생각하는 비중이 높았다고 분석했다. 대학생 중 88.3%가 ‘인간관계에 서툴다고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는데 이들 중 ‘나홀로족’이라는 응답이 57.3%로 높았다. 반면 ‘인간관계에 서툴다고 느낀 적이 없다’고 답한 대학생 중 ‘나홀로족’이라고 답한 대학생은 36.4%로 20%P 이상 그 비중이 낮았다.

특히 대학생 대부분은 ‘혼자인 편이 낫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고백해 눈길을 끌었다. 이같은 응답은 무려 92.4%에 달했는데 ‘나홀로족이 아니다’고 응답한 대학생 중에서도 78.0%가 ‘혼자인 게 낫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이 가장 혼자이길 바랬던 순간으로는 ‘사람들의 감정이나 기분을 맞춰주는 게 피곤하게 느껴질 때(71.5%)’가 차지했다. 이는 2위를 차지한 ‘내 일이나 나의 상태, 기분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생각될 때(25.3%)’의 약 3배에 이르는 압도적인 수치였다. 이어 3위는 ‘나만 혼자 열심이라 손해라고 느껴질 때(20.5%)’가, 4위는 ‘선물, 회비 등 비용지출이 늘어날 때(15.4%)’, 5위는 ‘의견이 엇갈려서 결정을 내리기 힘들 때(15.3%)’가 각각 차지했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이밖에 ‘혼자라면 안해도 될 일을 여럿이 함께라 불가피하게 하게 될 때(11.6%)’, ‘내가 있는 게 민폐처럼 느껴질 때(9.2%)’, ‘내 기호나 기분, 의견이 묵살당할 때(7.8%)’, ‘시간 맞추기가 힘들 때(7.4%)’ 등도 차라리 혼자가 낫겠다 싶은 순간으로 꼽혔다.

반면 혼자가 아닌 게 더 낫다고 느끼는 순간들도 있었다. 대학생 83.1%가 ‘혼자가 아닌 게 더 좋다고 느낄 때가 있다’고 답한 것. 이들이 꼽은 혼자가 아닌 게 더 좋은 순간으로는 ‘같이 울고 웃으며 공감해줄 사람이 필요할 때(49.2%)’와 ‘심심하고 외로울 때(44.4%)’가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다퉜다.

‘누군가의 조언, 노하우가 필요할 때(27.0%)’나 ‘혼자가 막막할 때(20.1%)’, ‘혼자하기엔 민망하고 남부끄러운 일을 겪을 때(19.1%)’도 혼자가 아니고 싶다고 답했다. 이 밖에 ‘여럿이라면 비용을 아낄 수 있을 때(13.3%)’, ‘엄두가 안 나는 일을 시작할 때(5.3%)’, ‘일의 속도나 효율이 붙지 않을 때(4.7%)’, ‘누가 나 대신 해줬으면 싶은 일을 만났을 때(4.1%)’ 등의 의견이 뒤따랐다.

한편 ‘혼자라면 더 좋은 일’로는 △휴식(27.0%), △공부(18.7%), △목욕(13.6%), △사색(13.0%), △ 영화감상(11.1%)이 차례로 꼽혔다. 반면 ‘혼자서는 못할 일’로는 △놀이공원 가기(28.8%), △어색한 모임 참석하기(20.4%), △삼겹살집에서 고기 구워먹기(12.9%), △생일 보내기(11.9%)가 차례로 이어졌다.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티몬, 굿즈 페스티벌 ‘베리굿즈 2019’ 전일 입장권 80% 파격할인 icon아침건강을 마신다...브레빌, 신제품 ‘파운틴 콜드 주서기’ 2종 icon앉아볼수록 ‘휴테크’, 안마의자 4월 이벤트...할인·사은품 제공 icon스마트한 육아맘&대디 마음에 쏙! 가성비+가심비UP 육아용품 icon"평범한 가족여행은 그만!"...5월 '가정의 달' 특별 해외여행지 3 icon어버이날 최고선물 ‘孝캉스’...그랜드힐튼서울, '주현미 디너쇼' 제안 icon"1인가구 지갑 어쩌나"...편의점, 가공식품-맥주 가격↑ icon비즈니스맨&우먼, 선물하기 좋은 ‘만년필’ 추천 아이템 icon집보다 오래 머무는 일터...‘데스크테리어’에 빠진 직장인 icon"4월부터 여름 준비 시작!"...CJ오쇼핑, '반팔티셔츠' 상품 확대 판매 icon"취밍아웃 응원!"...옥션, 반려동물-게임-여행 '취향존중 브랜드 캠페인' icon이정재♥임세령 커플, 홍콩 데이트...절친 정우성도 동행했다? icon‘막영애17’ 승준 정리해고 위기부터 영애 초능력까지(ft.썸타는 미란X보석) icon'나혼자산다' 6년만 런웨이 도전 성훈→박나래, 봄맞이 대청소까지 '특별한 일상' icon‘전설의 빅피쉬’ 위너 진우의 괴어포획 6.1% ‘최고의 1분’…金夜 시청자도 낚았다 icon박나래, 3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키워드는 '나혼자산다'-'짠내투어' icon'세젤예' 김소연, 조카와 놀이동산 데이트 중 눈물펑펑...무슨 일? icon'너목보6' 볼빨간사춘기의 마이웨이, 얼짱 출신 박재현에 '팬심까지' icon'슈돌' 승재X심지호 아들 이안, 세젤귀 꼬마화랑 변신 ‘멋짐 폭발’ icon'아름다운 세상' 박희순, 시청자 숨죽이게 만든 美친 연기력 '1시간 순삭' icon'마리텔2‘ 김구라·정형돈&김동현·강부자·김풍·셔누, 맹활약에 목표기부금 초과 달성 icon방탄소년단·강다니엘 팬덤부터 '강원도 출신' 윤지성·김희철까지, 산불 이재민에 기부 icon블랙핑크, '킬 디스 러브' MV 메이킹...비화 대방출+끈끈 팀워크 과시 icon'전참시' 이승윤, 경찰서서 강연중 감정 폭발..결국 눈물 icon장재인, 7일 단독 콘서트 '불온전 느와르' 개최...윤종신 큐레이팅 공연 icon'펫미족' 천만시대...반려동물과 나 위한 스마트 ‘펫가전’ icon집앞에서 바로 접수! 편의점 ‘홈택배 서비스’, 1인가구 밀집지역서 급신장 icon봄철 냉장고 정리 신박템 ‘코멕스 스텐킵스 윈도우·시스템’ icon미세먼지 필수템 마스크...습기·이산화탄소 잡는 ‘에이큐브’ 출시 icon세부에 온 듯...필리핀 체험형 포토스튜디오 ‘Feel the Phil’ 25일 오픈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