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들이 불합격 통보를 따로 하지 않는 이유가 공개됐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가 3월 21일부터 4월 5일까지 기업 인사담당자 364명을 대상으로 ‘불합격 통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인사담당자 61.0%가 채용 진행시 ‘불합격자에게는 따로 통보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는 2017년 동일 조사 결과(불합격통보 안 한다, 58.9%)보다 2%가량 증가해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인사담당자들이 불합격 통보를 하지 않는 이유는 ‘연락이 없으면 자연스럽게 불합격이라고 생각할 것 같아서(63.1%)’ ‘좋은 소식도 아닌데 통보하기 껄끄러워서(50.5%)’ ‘굳이 통보해야 할 이유를 느끼지 못해서(30.6%)’ 등이었다(*복수응답).

반면 ‘불합격 사실을 통보한다’고 답한 인사담당자는 전체 중 39.0%로 이들은 보통 ‘문자 통보(71.8%)’ ‘이메일 통보(42.3%)’ 등 방법으로 불합격 사실을 공지했다(*복수응답). 그러나 불합격 사실 통보시에도 불합격 사유를 알려주는 경우는 드물었다.

잡코리아가 ‘불합격 통보시 불합격 사유에 대해서도 알려주시나요?’라고 질문한 결과 전체 중 14.1% 만이 ‘불합격 사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고 답했다. 대부분 ‘회사와 맞지 않을 뿐이라고 의례적인 이유만 말한다(56.3%)’ ‘불합격 사유에 대해서는 말해주지 않는다(29.6%)’고 답했다.

한편 잡코리아 조사 결과 인사담당자들은 불합격 사실을 알려주지 않는 ‘깜깜이 채용’으로 인한 구직자들의 어려움에 대부분 공감의 뜻을 표했다. 인사담당자 85.7%가 깜깜이 채용으로 인한 구직자들의 어려움을 ‘이해한다(공감한다)’고 답했다. 향후 불합격 소식을 통보(공지)하는 기업이 늘어날지 묻는 질문에는 41.8%가 ‘늘어날 것’이라 답했고 28.6%는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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