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에서 신생아를 떨어뜨려 숨지게 한 뒤 병사로 처리하고 3년간 이 사실을 은폐한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병원 관계자 9명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15일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 소재 분당차병원 산부인과 의사 A씨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2016년 8월 분당차병원에서 제왕절개 수술로 태어난 신생아를 의료진이 받아 옮기다 떨어뜨렸고, 아이는 소아청소년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지만 끝내 숨졌다. 그러나 병원 측은 이같은 사실을 부모에게 숨긴 채 사망진단서에 사인을 '병사'로 적고 부검없이 신생아를 화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산 직후 소아청소년과에서 찍은 아이의 뇌초음파 사진에 두개골 골절 및 출혈 흔적이 있었는데도 병원은 이를 감춘 것이다.

경찰은 지난해 7월 이같은 첩보를 입수해 내사에 나섰으며, 수차례 압수수색을 진행해 병원 내부에서 조직적으로 사건을 은폐했던 정황을 확인했다. 이 건으로 입건된 병원 관계자만 해도 무려 9명이다.

병원 관계자는 사망한 아이의 부모에게 이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는 점은 시인하면서도, 아이를 떨어뜨린 것이 직접적인 사망 원인이 아니라고 보고 '병사'로 기재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논란이 커지자 병원 측은 14일 "임신 7개월에 태어난 1.13㎏의 고위험 초미숙아 분만이었다"며 "레지던트가 신생아중환자실로 긴급히 이동하는 과정에서 미끄러져 아기를 안고 넘어지는 사고가 있었다"고 입장문을 냈다.

이어 "신생아는 태반조기박리와 태변흡입 상태로 호흡곤란증후군과 장기 내 출혈을 유발하는 혈관 내 응고 장애 등의 증상을 보이는 등 매우 중한 상태였다"며 "주치의는 사고로 인한 사망이 아니고 여러 질병이 복합된 병사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병원 측은 당시 주치의에게 사고 사실을 전해 듣고도 병원에 보고하지 않은 부원장을 직위해제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사진=KBS2 뉴스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