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백두산 천지를 중심으로 화산분화 징후가 잇따라 나타남에 따라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백두산 근방에선 화산지진과 함께 천지가 부풀어 오르는 등의 화산분화 징후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02년~2005년 사이엔 백두산 천지 근방에서 화산지진이 3000여 회 이상 일어났다. 2002년부터 2009년까지는 12cm정도 융기했다가 가라앉았다.

섭씨 60도를 오르내리던 백두산 천지 주변 온천의 온도는 2015년 83도까지 올랐다. 온천에서 채취한 화산 가스의 헬륨 농도는 일반 대기의 7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인 이 같은 현상을 모두 심각한 화산분화 징후로 판단하고 있다. 

백두산은 지하에 거대한 마그마의 존재가 확인된 활화산이다. 946년엔 남한 전체를 1m나 덮을 수 있는 엄청난 양의 분출물을 쏟아냈다. 일본 홋카이도 지역에는 화산재가 5cm 넘게 쌓였다는 기록도 남아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지질연) 심재권,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15일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깨어나는 백두산 화산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는 학계·연구기관·언론·정부 부처 관계자 등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백두산 화산재해에 대한 과학적 접근 방법의 필요성 확산시키고, 인도주의적 대응책 마련을 위한 해결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