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화산 분화 조짐에 전문가들이 예상 피해 규모를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15일 국회에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심재권,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깨어나는 백두산 화산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를 열고 최근 백두산 화산 분화 징후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지진연구센터의 지강현 교수는 “장백산화산관측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안정기에는 한 달 평균 7건이던 지진 발생 수가 2002~2005년에는 평균 72건으로 증가했다”며 “이 시기에 지진 크기도 커졌고 백두산 자체도 더 부풀어 올랐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서기 946년 천지에서 발생한 ‘밀레니엄 대분화’는 남한 전체를 1m나 덮을 수 있는 엄청난 양의 분출물을 쏟아 냈으며 이는 과거 1만년 이래 지구상에서 가장 큰 규모의 분화 사건에 속한다. 이윤수 포항공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백두산의 과거 분화는 2010년 아이슬란드 화산 분화량의 1000배 이상 규모였다”고 분석했다.

윤성효 부산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는 “백두산이 가까운 장래에 분화한다면 대홍수가 발생할 수 있으며 도로, 댐, 전기 등이 마비되는 등 악순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오창환 전북대 지구환경과학 교수는 “인도적 차원에서 백두산 남북 공동연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의 말대로라면 백두산 화산 분화시 대홍수 발생은 물론 생태계 변란 등 한반도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백두산은 최근 화산 분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