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홉이 '디오니소스' 작업 에피소드를 전했다.

17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디자인플라자에서 글로벌 슈퍼스타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의 미니 앨범 'MAP OF THE SOUL: PERSONA' 발매 글로벌 기자간담회가 개최됐다

MAP OF THE SOUL : PERSONA는 지난 2년 6개월 동안 펼쳐진 LOVE YOURSELF 시리즈에 이은 새로운 연작의 첫 앨범이다.

리더 RM의 솔로곡인 ‘Intro : Persona’를 시작으로 타이틀 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소우주 (Mikrokosmos)’, ‘Make It Right’, ‘HOME’, ‘Jamais Vu’, ‘디오니소스(Dionysus)’까지 총 7개의 트랙이 담겼다.

이날 슈가는 앨범 작업 일화에 대해 제이홉의 일화를 듣고 싶다고 했다. 이에 제이홉은 "'디오니소스' 작업하면서 엄청 수정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이번 작업이 유난히 힘들었다. 저 같은 경우는 랩으로, 곡 작업으로 서울에 올라온게 아니라 춤으로 시작했다. 이번에 제 스펙트럼이 많이 부족하다 느꼈다"며 "'디오니소스'는 20번 정도 수정을 거쳐 나온 멜로디다. 그 내용과 주제에 걸맞는 멜로디가 나왔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제이홉은 "작업을 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완성된 결과물이 나왔을 때 성과에 희열로 많이 풀린다. 그래서 계속 도전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사진=라운드테이블 김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