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영화
김보라 감독 '벌새', 베를린&이스탄불영화제 수상...해외 평단 극찬

‘벌새’가 개봉 전부터 해외 유수 영화제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칸영화제, 베니스국제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로 손꼽히는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제너레이션 14plus 부문 대상을 수상해 화제를 모았던 김보라 감독의 첫 장편영화 ‘벌새’가 4월 5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제38회 이스탄불영화제에서 또 한 번 대상(Golden Tulip for Best Film)을 수상했다.

‘벌새’는 성수대교가 붕괴된 1994년에 거대한 세계 앞에서 방황하는 중학생 은희(박지후)가 한문 선생님 영지(김새벽)를 만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마주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작품이다. 현대사와 밀접하게 연결된 개인의 서사를 담고 있는 ‘벌새’는 14세 소녀가 냉혹하고 폭력적인 세계를 마주할 때의 내밀한 감정을 섬세하게 묘사하며 올해 베를린국제영화제 제너레이션 14plus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어 이번에 열린 이스탄불영화제 국제경쟁부문 대상을 거머쥐며 평단의 극찬을 이끌었다. 또한 “‘보이후드’를 연상케 하며 인물들의 일상에서 현시대를 경험하게 한다”는 극찬과 함께 오는 4월 24일부터 5월 5일까지 뉴욕에서 열리는 트라이베카영화제에서도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되는 등 연이은 영화제 초청 소식으로 수상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며 전세계 영화계가 주목하는 화제작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벌새' 스틸컷

특히 이스탄불영화제 시상식 현장에는 전세계 평단과 관객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케빈에 대하여’ ‘쥐잡이’ ‘너는 여기에 없었다’의 린 램지 감독이 직접 국제경쟁부문 시상에 나서 ‘벌새’ 김보라 감독에게 시상과 함께 손등에 키스로 진심 어린 축하를 전해 훈훈함을 더했다.

김보라 감독은 “상을 받게 될 줄 몰랐기 때문에 제 이름이 호명됐을 때 무슨 상 받는 거냐고 옆에 앉은 감독님께 물어봤다. 골든 튤립(대상)상이라는 말에 너무 놀랐다. 환대해주신 이스탄불영화제 분들, ‘벌새’ 스태프와 배우들, 모두 감사하다. 한국에서 여성 감독으로 장편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다. 이 상이 마치 포기하지 말고 계속 하라는 이야기처럼 들려서 감사하다”고 수상 소감과 함께 다짐을 전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벌새를 향한 영화계의 관심이 뜨겁다.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처음 소개된 ‘벌새’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넷팩상 및 KNN관객상 수상을 수상했으며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회 특별상 및 새로운 선택상 수상 등 다수의 영화제에서 공식 초청돼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이끌며 기대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는 가운데 올해 8월 말로 국내 개봉을 확정했다.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이어 이스탄불영화제까지 휩쓸며 전세계 영화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벌새’는 8월 말 개봉 예정이다.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AB6IX 이대휘, 첫 개인 트레일러 영상 공개! '탁월한 감정 연기' 눈길 icon뉴이스트, 신보 'Happily Ever After' 오피셜 포토 '신비로운 몽환美' icon배진영, 첫 솔로싱글 '끝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워' 작가 참여 icon한국당, MBC '이몽' 방송 철회 요구 "김원봉 영웅? 6.25 피해자에 대한 모욕행위" icon제72회 칸국제영화제, 18일 공식 초청작 발표...韓영화 입성 가능하나 icon레드벨벳 아이린, 몽환+섹시 '시선강탈'... '다미아니' 주얼리 캠페인 참여 icon[현장] "'미키 마우스'→'겨울왕국2'까지"...'디즈니 특별전'서 100년史 다룬다(종합) icon'케인-알리 부상' 토트넘, 맨시티전 '믿을맨'?...손흥민이 답이다! icon종근당 '케펨', 봄철 관절-근육 부상에 효과적...하루 1장 24시간 지속 icon뮤지컬 ‘스웨그에이지:외쳐 조선!’, 준-양희준-이휘종 등 전 출연진 공개 icon‘보이스3’ 이진욱-이하나, 3단 감정변화 포스터에 '카리스마' 폭발 icon‘위대한 쇼’ 송승헌-이선빈, '감동x코믹' 포텐 터트릴 캐스팅 확정 icon'한끼줍쇼' 태진아, '소통왕' 강호동 뺨치는 토크본능 폭발 icon[인터뷰②] 방탄소년단 "아미의 소중함, 부감담·책임감 눌러줬다" icon아스트로, 전국감사편지쓰기 공모전 홍보대사 위촉 "세대간 원활한 소통 기대" icon남주혁, 디올맨 프렌즈 선정...韓 최초 '글로벌 아이콘 급부상' icon‘아빠본색’ 태진아, 아들 이루 인기에 질투? 주부 노래교실 깜짝방문 icon‘하트시그널2’ 임현주, 배우 활동 시동…화이브라더스 전속계약 “설레고 기쁘다” icon진주 아파트 ‘묻지마 범죄’…범인 “음해세력 때문에 범행” 횡설수설 icon오재원, 승리 팔라완 생일파티 루머에 “방관 않을 것”…항공권 예매 인증까지 icon에티튜드 주방세제 일부 제품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 검출…수거·폐기 조치 icon휘성 측 “에이미와 프로포폴? 사실 아냐, 녹취록 있다면 처벌 받겠다” [공식] icon[현장] 한국의 정원展 ‘소쇄원, 낯설게 산책하기’, 도심에서 만난 '상상 속 정원' icon클로이 모레츠 영상 화제, 상큼 발랄 매력에 허당미는 덤! icon'마약 투약 혐의' 박유천, 9시간 경찰 조사 후 귀가...다음 출석일정 조율 icon박유천, 모발 염색+제모 후 출석...경찰 '마약 투약' 동영상 확보 icon경찰, 박유천 '던지기 수법' 마약 구매 CCTV 영상 확보...4~5차례 투약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