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을 맞이해 ‘봄’ 연관 데이터도 많아지고 있다. 닐슨코리아가 이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한강’이 연관 키워드로 다수 언급되고 있음을 확인해 ‘한강’ 관련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한강’ 관련 소셜미디어 게시물수, ‘봄-가을 시즌’ 급증

최근 약 2년간(2017년 1월~2019년 2월) ‘한강’이 언급된 소셜미디어 게시글 버즈량 추이를 살펴보면 2017년 4월이 10만8713건, 2017년 9월이 9만3694건으로 봄과 가을 시즌에 버즈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트렌드가 나타났다. 2018년 역시 5월이 7만9259건, 9월이 7만5392건으로 봄과 가을 시즌에 ‘한강’ 관련 게시글이 늘어나는 추이를 보였다.

여름과 겨울보다는 봄과 가을에 ‘한강’ 연관글이 많았고 가을보다는 봄에 더 많은 게시글이 올라오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봄 시즌 내 ‘한강’ 관련 버즈량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시즌인 3월에서 6월 사이의 연관어를 분석해 시민들이 어떻게 한강을 이용하고 있는지 분석해봤다.

사진=연합뉴스

# 한강은 ‘봄’ ‘주말’에, ‘친구’ 또는 ‘혼자’ 즐긴다

한강 관련 연관 키워드를 여러가지 주제어로 나눠 분석해봤을 때 ‘누구와’에 해당하는 연관어로는 ‘친구(2만8199회)’ ‘혼자(1만1517회)’ ‘엄마(1만863회)’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기에 관한 연관어로는 ‘봄’이 1만8400회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말(1만6903회)’ ‘아침(1만6105회)’ ‘저녁(1만5526회)’ 순으로 나타나 봄 시즌에 한강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한강을 어떤 목적으로 찾는지 알아보기 위해 활동 관련 키워드를 분석해본 결과 ‘자전거(3만3432회)’ ‘라이딩(1만1161회)’ ‘운동(9707회)’ 등의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더불어 ‘카페(1만8176회)’ ‘노래(1만2025회)’ ‘꽃(1만1679회)’ 등 휴식을 즐기는 목적의 키워드도 많이 언급되었다. 또한 음식 관련 키워드로는 ‘맥주(1만219회)’ ‘커피(8302회)’ ‘라면(8094회)’ 순으로 나타나 한강에서 운동이나 휴식, 다양한 음식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봄철 미세먼지가 급증하면서 올해 3월 한달동안 ‘한강’ 관련 게시물 내 ‘미세먼지’ 연관어 언급수가 6261회로 연관어 순위 상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돼 미세먼지에 대한 사람들의 걱정과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