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에게 집안청소는 가장 귀찮은 미션에 속한다. 음식이야 테이크아웃이나 배달을 이용해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으나 청소는 직접 시간과 육체노동을 할애해야하기 때문이다. 귀찮아서 하루 이틀 미루다 보면 집안 곳곳에 수북이 쌓인 머리카락과 먼지 그리고 퀴퀴한 냄새로 인해 대략 난감 상황에 처하게 된다. 싱글남녀를 위한 빠르고 간편한 청소법을 소개한다.

 

1. 환기

환기만 자주 시켜줘도 청결한 느낌이 솔솔 든다. 아침저녁으로 살아난다. 아무리 추운 겨울이라도 창문을 모두 열고 신선한 공기를 집안 구석구석 초대해준다. 시간과 노동이 가장 적게 드는 청소법이다.

2. 물티슈 이용해 틈새 공략

창틀이나 주방 틈새에 먼지와 물때가 자주 끼게 마련이다. 걸레질만으론 잘 없어지지 않으니 손쉽게 물티슈나 면봉을 이용해 쓱쓱 닦아내면 편리하다. 물티슈는 식사 후 식탁 정리용, 거실이나 주방 오물 제거에도 최고인 만능 필수템이다.

3. 전기청소기+스팀걸레

하루에 한 번씩 전기청소기를 돌리고, 스팀걸레로 바닥을 닦아내기...너무 힘들다. 어질러진 부분만 청소기를 이용해 잘 정리하면, 집안 전체 청소는 1주일에 한 두 번만 해도 충분히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

4. 변기청소는 양칫물이나 남은 콜라로

악취의 원인이 되는 욕실 변기, 주방 배수구만 잘 관리해도 깨끗하게 집안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김빠진 콜라를 양변기에 붓고 1시간 후 물을 내리면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다. 아침에 양치를 하고 입을 헹군 양칫물을 변기에 뱉어두고 시간이 지나 물을 내려도 효과가 있다.

5. 변기 사이 찌든 때

변기 사이사이의 찌든 때를 제거하고 싶다면 변기전용 수세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M 스카치브라이트 '크린스틱'은 세제를 함유한 S자 모양의 수세미로 변기 안쪽까지 간편하게 닦을 수 있고 수세미 교체가 가능해 위생적이다.

6. 욕실 벽면 물때

욕실 벽면, 욕조 부스, 세면대 거울 등에 쌓인 물때는 샤워 중에 청소하는 게 좋다. 샤워 중에 생긴 수증기가 물때를 불려주므로 얼룩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린스를 솔에 묻혀 닦아주면 물때 제거는 물론 코팅효과까지 볼 수 있다.

7. 화장실 얼룩과 곰팡이

화장실 벽면이나 세면대의 얼룩과 곰팡이는 전용 세정제를 사용한다. 애경에스티 '홈즈 퀵크린 곰팡이제거용'을 오염부위에 분사한 후 수세미로 문질러 씻어내면 살균과 표백의 이중효과를 볼 수 있다.

8. 싱크대 배수구

싱크대 배수구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붓고 칫솔을 이용해 닦아주면 좋다. 전용세정제를 사용해도 간편하다. 애경에스티 '홈즈 퀵크린 배수구샷'은 가루타입의 발포성 세정제로 배구수에 쏟아두고 물을 뿌려주면 손으로 닦지 않아도 세균, 물때, 냄새를 해결할 수 있다.

9. 음식물 쓰레기

싱글족의 골칫거리인 음식물 쓰레기는 악취와 초파리로 인해 종량제 봉투를 다 채우지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음식물 쓰레기를 종량제 봉투에 넣고 손잡이가 달린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고 종량제 봉투 구입비용도 절약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10. 설거지

아무리 집안청소를 열심히 했어도 싱크대에 그릇과 접시, 컵들이 수북이 쌓여 있으면 효과는 한순간에 반토막 난다. 다소 귀찮더라도 그때그때 설거지를 하면 냄새도 잡고, 시각적 청결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소량이라 크게 부담스럽지도 않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