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채널A ‘외부자들’에 출연, 1년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 예상 대진표 및 향후 변수, 총선 준비로 이미 치열해진 여야에 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눈다.

사진=채널A '외부자들' 제공

‘외부자들’은 내년 총선에서 여야 대선주자 선호도 1, 2위를 다투고 있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의 대결을 점쳤다. ‘정치 1번가’로 통하는 종로를 두 사람의 예상 격전지로 꼽으면서 ‘빅매치’를 기대했다.

반면 이동관 전 수석은 “정치 경험 없는 황교안 대표의 지역구 출마는 무리가 있다”며 “비례대표 후순위를 얻어 지지층을 결집하는 게 (황 대표의) 유일무이한 길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표창원 의원은 “비례대표로 간다면 고정화된 ‘세모 이미지’ 밖으로 절대 못 나온다”며 우려를 표했다. 진중권 교수 또한 “총선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파괴력 입증 못 한다면 그게 한계다”라고 덧붙였다.

21대 총선에서 나비효과를 일으킬 최대 변수에 대해서도 ‘한줄 관전 포인트’ 코너를 통해 정리해본다. 이동관 전 수석은 “전직·현직·미래 대통령이 최대 변수다”라며 “결국 전 대통령들의 재판이 어떻게 넘어갈지, 현 대통령의 지지율이 어떻게 유지될 지 큰 틀의 소용돌이가 이뤄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표창원 의원은 “혁신과 진심, 이게 결국은 열쇠가 될 것이다”라면서 “자기 뼈를 깎는 혁신과 진심을 보이는 정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것이다”라며 여당 현직 의원으로서의 평으로 마무리했다. 21대 총선 분석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21일 밤 9시30분 ‘외부자들’에서 공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