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식이 제작발표회를 웃음으로 가득차게 만들었다. 

22일 오전 11시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에서 5월 말 개봉 예정인 봉준호 감독의 신작 ‘기생충’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기생충’은 5월 14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제72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되며 개봉 전부터 관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으로 ‘괴물’(2006년 감독주간) ‘도쿄!’(2008년 주목할만한 시선) ‘마더’(2009년 주목할만한 시선) ‘옥자’(2017년 경쟁부문)에 이어 자신의 연출작으로만 5번째 칸에 초청되는 영광을 안았다.

전원백수 기택네 장남 기우 역을 맡은 최우식은 봉준호 감독과 ‘옥자’ 이후 다시 만났다. 그는 이번 제작발표회의 주인공이었다. 그는 생애 3번째 칸영화제 레드카펫을 밟게 되는 소감에 대해 “‘부산행’ ‘옥자’ 모두 작은 역할이었는데 이번에 좀 큰 역할로 칸에 가게 돼서 설레고 많이 떨린다”고 전했다. 이 말에 배우들 모두 자신의 출연 비중을 이야기하며 최우식을 놀렸다. 이에 최우식은 “제가 말을 잘못한 거 같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봉준호 감독이 자신에게 ‘기생충’ 출연 제안을 했던 순간을 떠올렸다. 최우식은 “‘옥자’ 시사회 끝나고 뒷풀이 할 때 감독님이 ‘몸을 마른 체형으로 유지했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그때 좀 눈치챘다”고 말했다. 이어 기우에 대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잘 살기 위해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려고 하는 청년이다”며 “가족끼리 의지하는 이야기니까 송강호 선배님과 어떻게 가까워질 수 있을지 고민했다. 현장에 가니 굳이 노력할 필요가 없더라. 모두 가족처럼 재미있게 촬영했다. 제가 준비한 건 마른 체형이었다”며 캐릭터에 대해 설명했다.

‘기생충’은 전원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그린 가족희비극이다. ‘살인의 추억’ ‘괴물’ ‘설국열차’에 이어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가 다시 만나 화제가 된 작품이며 여기에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등 탄탄한 연기력을 자랑하는 배우들이 영화에 힘을 더했다.

사진=김수(라운드테이블)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