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린이날 선물 트렌드는 단순 장난감을 벗어나 스포츠완구, 교육 놀이완구, 디지털제품, 패션잡화, 야외 놀이용품, 도서 등으로 다양해졌다. 특히 신체활동이나 두뇌활동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완구나 교육완구에 대한 인기가 높아졌다.

11번가에 따르면 최근(4/1~21) 캐치볼, 트램펄린, 탁구, 배드민턴, 농구 등 다양한 스포츠놀이 용품이 포함된 ‘스포츠완구’ 카테고리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95% 오르며 2배 가까이 상승했다. ‘미술놀이’는 52%, ‘퍼즐놀이’은 37%, ‘미술놀이’는 52%, ‘승용완구’는 17%, ‘학습완구’는 26%, ‘감각발달완구’는 32% 올랐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용품의 인기가 높아졌으며 5월 야외활동 시즌이 되면 스포츠완구, 승용완구 등 야외활동 관련 제품의 거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젊게 사는 시니어 계층이 늘어나면서 어버이날 선물 풍속도 달라지고 있다. 특히 ‘안티에이징’ 상품들이 꾸준히 주목 받고 있다. 주로 피부케어나 건강관리 위주인데 최근(4/1~21) ‘비타민’, ‘건강즙’, ‘인삼’은 각각 44%, 21%, 123% 올랐고 피부의 안티에이징을 돕는 ‘탄력크림’과 ‘피부관리기’는 각각 92%, 58% 증가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커머스포털 11번가가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어린이날, 어버이날 선물을 찾는 고객들의 검색∙구매를 돕기위해 약 6500여개 상품을 총망라한 ‘기프트(Gift)’ 전문관을 신설했다.

‘기프트’ 전문관에 들어가면 ▲인기 캐릭터별(뽀로로, 타요버스, 핑크퐁, 헬로카봇, 또봇 등 12개) ▲키즈선물 인기 브랜드별(해즈브로, 마텔, 레고 등 12개) ▲부모님 선물 인기 브랜드별(정관장, 세노비스, 금강제화 등 12개) ▲가격대별(3만원미만, 3만원~5만원, 5만원~10만원, 10만원이상 등)로 추천 선물을 보여준다. 고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핫한 키워드인 ‘선물 급상승 키워드’도 확인할 수 있다.

또 쇼핑정보 취득부터 검색,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11번가 검색창에 ‘어린이날 선물’ 이라고 검색하면 ▲연령대(영유아, 미취학, 초등학생)와 ▲대상(아들, 딸, 단체어린이)별 추천선물을, ‘어버이날 선물’ 이라고 검색하면 ▲대상(부모님, 남친/여친부모님, 아버지, 어머니)별 인기 추천선물을 보여준다.

11번가는 어린이날 선물 기획전을 오는 5월 5일까지 실시한다. 30일까지 장난감, 디지털, 패션, 야외놀이, 키즈카페, 공연/전시, 도서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 150여개를 한데 모아 기획전에 적용할 수 있는 10% 할인, 15%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5월 1일부터 5일까지는 키즈카페/놀이, 공연/전시 등 e쿠폰 관련 상품들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5월 8일까지 진행되는 ‘어버이날 선물 기획전’에서는 홍삼스틱 등 건강식품과 화장품, 여행티켓, 상품권 등 어버이날 추천 선물을 선보이고 기획전 내 ‘리빙’, ‘건강식품’, ‘국내여행’, ‘해외여행’ 상품에 각각 적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5~15%)도 발급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