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여행도 자유여행으로 즐기는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과거 가족여행 또는 단체 여행은 패키지라는 공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여행코스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고 항공권과 호텔, 액티비티 등도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어 단체 자유여행이 증가하는 추세다.

사진=스카이스캐너 제공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2년간 한국인 단체 여행객(3명 이상)의 항공권을 검색한 추이를 분석한 결과 상위 15개 여행지를 기준으로 2018년 단체 자유여행 검색량은 2017년 대비 17%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단체 자유여행에서 가장 많은 검색량 비중을 차지한 도시는 제주도(13.8%), 오사카(13.7%)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은 봄꽃 여행지로 유명해 많은 이들이 우정, 가족 여행을 계획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베트남 다낭(11.7%), 일본 후쿠오카(8.3%), 태국 방콕(8%), 일본 도쿄(6.5%), 대만 타이베이(6.1%), 일본 오키나와(5.3%), 필리핀 세부(4.8%), 미국 괌(4.6%) 순이었다.

단체 자유여행 상위 15위권에 든 도시는 대부분 동남아와 일본, 즉 중·단거리 지역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단체 자유여행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상위 여행지 2곳은 모두 베트남 지역이다. 베트남 다낭은 2017년 대비 2018년 단체 자유여행 검색량이 76.0% 증가했으며 호치민은 61.1%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외 베트남 주요 도시 중 하나인 하노이도 35.3% 증가해 성장률이 높은 도시에서 4위를 기록했다.

베트남은 최근 한국인들에게 급부상한 해외여행 국가다. 베트남의 주요 도시들은 비행시간이 중단거리로 지리적으로 가깝고 온화한 날씨로 대중적인 여행지이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박항서 열풍, 올해 북미정상회담 등 문화적인 요소가 더해져 베트남의 인기가 더해졌다.

또 저비용항공사들이 베트남의 다양한 도시에 취항하고 물가도 한국 대비 저렴한 편이라 멤버의 성향이 제각각이어도 금전적으로나 취향으로나 높은 만족도를 맞출 수 있는 여행지다. 한편 올해 1분기에 단체 자유여행객의 인기 여행지는 일본 오사카, 베트남 다낭, 한국 제주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