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을 둘러싼 민주당과 한국당의 대치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밤과 새벽 사이,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국회 사개특위 소집을 놓고 밤샘 몸싸움을 벌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오늘(26일) 오전부터 각각 의원총회를 소집하며 전투력을 불태웠다.

사진=25일 국회 의안과 앞을 막고 있는 자유한국당 의원과 보좌관들을 마주한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한국당의 육탄저지에 민주당이 맞서며 지난 2012년 이후 국회에서 초유의 폭력사태가 빚어졌다. 이 과정에서 부상자까지 속출하는 등 첨예한 정국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민주당은 오전 9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한국당의 국회 회의장 점거 등에 대한 대책을 논의에 나섰다. 새벽 시간 사개특위 회의를 기습으로 여는데는 성공했지만, 패스트트랙 의결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안건 처리에 실패했기 때문.

또 국회선진화법을 위반한 혐의로 한국당 의원들을 무더기 고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1차 고발 대상으로 이주영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9명의 한국당 의원의 실명을 공개했다.

자유한국당은 오전 8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우리는 어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저항을 온몸으로 했다"라며 "대한민국이 북한이냐. 법안에 찬성하는 사람만 투표할 때까지 계속 의원을 바꿔도 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사진=26일 새벽 사개특위 개의하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항의하고 있다.

또 "의회 쿠데타다. 그 폭거에 우리는 맞설 수밖에 없다"며 "이 모든 배후는 청와대다. 좌파독재 장기집권 플랜을 저지하고, 모든 수단을 통해 온몸으로 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사개특위 위원 2명을 잇달아 사보임한 바른미래당은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유승민 의원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하며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보임 조치에 반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