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오늘(9일) 오후 3시 본회의를 열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해 국회의원 정족수 300명 중 '친박' 최경환 의원이 빠진 299명이 투표를 해 재적의원 ⅔이상인 234명이 찬성표를 던져 탄핵안을 가결했다. 반대는 56표, 기권은 2표, 무효는 7표였다.

이번 탄핵안 가결로, 외교·국방·행정의 수반인 박 대통령의 직무는 곧바로 정지돼 국정은 황교안 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체제로 전환됐다. 이어 헌법재판소는 곧바로 최장 6개월의 심리 작업에 착수한다.

이는 곧 조기 대통령선거를 의미하기 때문에 보수와 진보 진영의 대결도 그만큼 빨리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청와대

◆ 표결 앞서 여야 탄핵안 찬반 호소

표결에 앞서 새누리당 주류와 비주류는 각각 탄핵안 찬반을 호소했다. 이정현 대표는 "대통령의 직무를 정지시키는 탄핵의 사유가 객관적이고 명확한 입증 자료가 없다"면서 "탄핵을 요구하는 시위대의 숫자와 언론의 관련된 뉴스와 여론조사 수치는 헌법과 법률 위에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는 별도의 회의를 열어 탄핵의 불가피성을 확인하며 찬성 의원 현황을 점검했다.

야권 역시 새누리당 비주류의 이탈 가능성과 혹시 모를 야권 내 반란표 가능성을 확인하며 자체 대오를 점검했다.

 

/사진 페이스북

◆ 황교안 국무총리 "국정 챙겨라" 당부

박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돼 대통령 직무를 대행하게 될 황교안 국무총리는 굳은 얼굴로 긴급 국무위원 간담회를 주재하고 탄핵소추안 표결 등 여러 가지 정치 상황으로 국정의 불확실성이 크지만 흔들림 없이 국정을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