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9일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대치 국면에서 자유한국당의 물리력을 동반한 회의 방해에 대해 자신의 이름으로 직접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는 "한국당이 일으킨 불법 감금, 점거, 폭력사태로 국회 기능이 완전히 마비돼 있다"며 "제가 직접 휴대폰 카메라로 불법행위를 한 (한국당) 사람들 사진을 30장 찍어놨다"며 "제 이름으로 직접 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그 사람들에게 '난 더이상 정치 안 할 사람이라 내 이름으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며 "정치를 마무리하면서 국회 질서를 바로잡고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의총이 끝나면 (한국당이 회의장 점거 투쟁을 하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으로 갈 것"이라며 "(한국당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오늘은 동영상으로 채증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헌정 문란 행위를 일으킨 한국당은 지난 주말부터 '독재 타도', '헌법수호'를 외치는데 참 어이가 없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며 "국회 선진화법을 자기들이 만들고 어기는 것이 헌법수호라고 주장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국회에서 벌어졌다. 독재 통치자들 후예가 독재 타도를 외치고, 헌법을 유린한 사람들 후예가 헌법수호를 외치는 국회를 어떻게 그냥 두고 떠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도둑놈들한테 이 국회를 맡길 수가 있겠냐. 우리가 목숨 걸고 고문당하며 감옥살이하며 지켜온 것은 이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저는 이 사람들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