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이어지는 방탄소년단(BTS) 신화, 그 비밀을 오늘(30일) 방송되는 ‘본격연예 한밤’에서 파헤쳐본다.

어느새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나란히 서게 된 BTS. 그 시작이던 빌보드 수상 직후, 한 기자회견에서 “6년 동안 해당 부문을 수상했던 저스틴 비버보다 무엇이 더 나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이 있었다. 리더 RM은 “소통”이라 대답했다.

한밤에서는 SNS 전문가에게 의뢰해 방탄소년단의 ‘소통’이 어떻게 수많은 팬을 사로잡았는지 들여다봤다. 실제로 BTS의 SNS 게시물 수는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타 아이돌 그룹과 비교해도 월등히 많았다. 하루에 많게는 7개씩 올린 동영상과 게시물 누적 데이터 양은 압도적이었다. 데뷔 이전부터 꾸준하게 공유한 일상이 바로 BTS가 세계적으로 성공한 비결이었다.

하지만 단순히 SNS 게시물의 ‘양’이 많다고 세계적인 아이돌이 된 것은 아니다. 이에 한밤은 BTS의 SNS 소통법 덕분에 제대로 ‘입덕’했다는 외국인 팬들도 만나보았다. 오로지 BTS 때문에 한국까지 찾아왔다는 팬들은 “사실 BTS가 유명하다는 사실을 종종 잊는다”고 털어놓았다. 팬들은 “BTS는 가깝고 친한 친구 같다”, “우리가 BTS를 사랑하는 건 ‘완벽하지 않아서’다”라며, 그들이 푹 빠진 BTS만의 친근한 매력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BTS는 칫솔질하거나, 술을 마시는 아주 사적인 장면, 앨범을 준비하는 고단한 노력의 과정, 공연 뒤편에서 벌어지는 생생한 이야기들을 여과 없이 촬영하고 SNS에 올린다. 성공의 순간뿐만 아니라 그 과정을 늘 팬들과 같이 공유한다. RM은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고 싶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올해도 빌보드로 향하며 또다시 신화를 이어갈 BTS. 평범하기에 더욱 특별한 ‘월드아이돌’의 이야기가 담긴 SBS ‘본격연예 한밤’은 오늘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