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같이 사회가 변하는데 유독 이에 적응하지 못하고 권위적인 사고로 남을 가르치려고 드는 어른들을 두고 흔히 ‘꼰대’라고 부른다. ‘꼰대’를 정의하는 데는 절대적인 기준보다는 상대적인 기준을 가져다 대기 때문에 그 구분이 명확하지는 않다.

사진=인쿠르트

어딜가도 어른은 있기 마련이고, 직장에도 꼰대가 존재한다. 인크루트가 회원 853명을 대상으로 ‘직장내 꼰대’에 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재직 중인 회사에 꼰대가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꼰대는 어떤 모습일까? 23%의 응답자는 ‘“내 말대로 해” 답정너 스타일’을 1위로 꼽았다. 직장인들은 권위적이고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을 꼰대라고 지칭한 것. 그 다음으로 “까라면 까” 상명하복식 사고방식(21%)이 2위, “내가 해봐서 아는데” 전지전능 스타일(16%)이 3위를 차지했다. 결국 의사결정에 있어 일방적인 태도를 취하는 이들을 꼰대라고 칭한 것.

이 밖에도 “네가 이해해라” 無배려ㆍ無매너 스타일(13%), “너 미쳤어?” 분노조절 장애 스타일(10%), “야!” 다짜고짜 반말하는 스타일(9%)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했다.

직급으로는 ‘부장급(30%)’이 가장 많았고, ‘과장~차장급(24%)’과 ‘상무~전무급(17%)’이 2, 3위에 올랐다. 오히려 임원급인 ‘부회장~회장급’은 전체 응답률 6%에 그쳤다. 또 성비로 따졌을 때 여자(14%)보다 남자(86%)가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꼰대 때문에 퇴사하고 싶었던 적이 있었나요’라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88%가 ‘있다’고 답했다. 이런 꼰대에 대처하는 노하우로는 ‘일적으로만 부딪히고, 개인적인 친분은 쌓지 않는다’가 전체 응답률의 33%로 가장 많았다. 혹은 ‘꼰대가 한 말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28%)’,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다(17%)’, ‘책 잡힐 일 없도록 공손히 대한다(11%)’, ‘찍소리 못하게 업무적으로 완벽한 태도를 보인다(9%)’ 순으로 집계되었다.

사진=픽사베이

10명 중 4명은 자신 역시 이런 꼰대가 되지 않기위해 애쓰고 있다고 답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는 ‘되도록이면 말수를 줄이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려 했다(44%)’가 1위를 기록했다. 끝으로 직장인들에게 재직 중인 회사에서 멘토로 삼고 싶은 선배가 있는지 묻자 ‘없다’는 답변이 59%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한편 직장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꼰대어로는 “어딜 감히(18%)”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차지했으며, ‘내가 너만 했을 때는 말이야(17%)’, “내가 더 너 잘되라고 하는 말이지(17%)” “요즘 젊은 애들은 말이야(16%)”, “왕년에 나는 말이지(14%)” 등의 답변이 뒤따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