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에 반박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유 이사장은 2일 노무현재단 유튜브채널의 ‘1980 서울의 진술서를 말할레오’ 영상을 통해 입장을 전했다. 그는 “그 진술서를 보면 잘 썼다고 생각한다. 감출 것은 다 감췄고 부인할 것은 다 부인했다”며 “500명 가까운 수배자 명단이 발표됐는데 저희 비밀조직 구성원은 단 1명도 그 명단에 올라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심재철 의원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1살 재기넘치는 청년의 90쪽 자필 진술서가 다른 민주화 인사 77명의 목을 겨누는 칼이 됐고 이 중 3명은 김대중 내란 음모 사건의 피의자가 됐다”고 주장했다. 당시 심 의원은 유 이사장과 함께 서울대학교 총학생회에서 활동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이사장은 그때 서울대 총학생회 대의원회 의장이었으며 그는 “그때 학생회장이나 대의원회 의장은 늘 잡혀간다는 것을 전제로 활동했다”며 “처음 학생회 간부를 맡을 때 잡혀서 진술하게 되면 무엇을 감추고 노출할지 이미 사전에 얘기가 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마지막으로 그는 “우익 유튜버들이 내가 동지를 밀고했다는 등 헛소리를 한다고 들었다”며 “지금까지 한 것은 용서하지만 이 방송이 나가고 나서 계속 그런 식으로 하면 제가 송사하는 것을 정말 안좋아하는데 어떻게 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심 의원은 유 이사장의 반박에 다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재반박했다. 그는 “유시민은 학생운동권 상세 지도와 같던 그의 진술서에서 총학생회장단이나 학생지도부 외에 복학생 등 여타 관련자와의 사적 대화까지 상세히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