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무더위가 예고되면서 소비자들이 일찍부터 여름 채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반팔 티셔츠는 보통 5월 초부터 판매되지만 올해는 지난해보다 한 달 이상 빠른 3월부터 수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에 패션업계에는 서둘러 여름을 대비해 시원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는 ‘쿨 패션’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천연 소재 리넨으로 만든 의류가 대표적이다. 아마에서 추출한 식물성 섬유인 리넨은 흡수성이 뛰어나고 통기성이 우수해 봄여름 시즌 특히 사랑받는 소재다. 또한 천연 소재 특유의 광택과 편안한 감촉을 선사하며 구김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인상을 주기 때문에 비즈니스룩부터 휴양지룩까지 어디에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다.
유니클로는 100% 프렌치 리넨만 사용한 ‘프리미엄 리넨 셔츠’를 판매 중이다. 파스텔톤부터 비비드한 색상과 스트라이프, 체크 등 다양한 컬러와 패턴으로 출시됐으며 단추가 없는 V넥 디자인을 적용한 스키퍼 칼라 디자인과 ‘핑크 피콕’ ‘스위트 라일락’ 등 색채 전문기업 팬톤이 2019 S/S 트렌드 컬러로 제안한 색상도 만나볼 수 있어 더욱 스타일리시한 룩을 완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리넨을 레이온, 코튼 등 다른 소재와 혼방한 재킷, 카디건, 원피스, 팬츠, 파자마, 스톨 등 다채로운 상품군도 선보여 다양한 스타일로 리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무릎을 가리는 기장의 여성용 롱 셔츠와 원피스는 단추를 풀어 로브처럼 가볍게 레이어링하는 아우터로도 활용 가능하다.
지유(GU)도 지난달 리넨과 코튼을 혼방해 내추럴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살린 ‘리넨 블렌드 컬렉션’을 출시했다. 특히 ‘리넨 블렌드 와이드 팬츠'는 와이드한 실루엣이 스타일리시함을 더해 비즈니스 캐주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리넨 블렌드 오픈 칼라 셔츠’ 옐로 컬러는 GU 온라인스토어 기준 대부분 사이즈가 품절됐다.
올해 리넨 수요 증폭을 예상한 이랜드월드의 스파오(SPAO)는 리넨 스타일의 가짓수를 전년 대비 10% 늘렸으며 이마트의 PB 브랜드 데이즈도 지난달 개최한 리넨의류 할인행사에서 물량을 지난해 대비 20% 늘려 준비했다.
여름에 대비한 기능성을 내세운 제품들도 있다. 스파오는 최근 ‘시원함의 차원이 다르다’는 카피를 내세운 ‘쿨테크 시리즈’를 선보였다. 스파오 쿨테크 핵심 기술은 나일론에 냉감 원석을 집어 넣고 속건성을 가진 폴리에스터와 혼방한 것이다.
아웃도어 브랜드 K2는 시원한 촉감의 하이게이지 소재와 체온이 상승하면 열을 흡수하는 냉감 물질 PCM 프린트가 이중으로 적용된 ‘오싹’ 쿨 티셔츠를 출시했다. 암홀 부분에는 향균 소취 기능이 뛰어난 데오드란트 테이프를 적용해 땀과 끈적임에도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더는 지난해 좋은 반응을 보였던 ‘아이스 데님팬츠’의 냉감 기능과 스타일을 더욱 강화한 ‘아이스 에어데님’을 새롭게 선보인다. 더욱 강력한 쿨링감을 제공하는 신제품은 세계 최초로 메쉬 데님 원단을 적용해 가벼움은 물론 냉감력을 더욱 극대화했다.
밀레는 다양한 냉감 기술력이 접목된 기능성웨어 ‘콜드엣지’ 시리즈를 선보였다. 밀레를 대표하는 냉감 기능성 웨어 시리즈로, 땀으로 인한 불쾌함을 줄이고 시원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올해는 티셔츠 위주에서 벗어나 팬츠, 슈즈로 제품군을 확대했다.
유니클로는 냉감 기능 외에도 자외선 차단 기능에 주목했다. ‘입는 자외선 차단제’로 불리는 유니클로의 ‘UV-CUT’ 제품은 자외선을 흡수 및 반사하는 기능성 소재로 만들어 입는 것만으로 90%의 자외선을 차단해준다. 가볍게 걸칠 수 있는 후디와 가디건 등으로 제공되어 요즘처럼 밤낮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 착용하기 적합한 것은 물론, 효과가 오래 지속돼 장시간의 야외활동에도 걱정을 덜어준다.
소재나 원단이 아닌 디자인으로도 시원함을 표현할 수도 있다. 일명 ‘홀치기 염색’으로 불리며 1960년대 인기를 끌었던 ‘타이다이(tie-dye)’ 프린트가 대표적으로, 물이 번진 듯한 패턴과 밝고 화사한 색감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보기만 해도 시원한 느낌을 준다.
특히 최근 뉴트로 트렌드에 힘입어 프라다, 디올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지난해 파리·밀라노 패션위크에서 타이다이 프린트를 접목한 상품을 선보였다. 이에 한섬도 여성복 타임을 비롯한 자사 브랜드에서 타이다이 스타일의 여름 신상품을 출시했다.
관련기사
- 나무심기 그린캠페인...클라란스 ‘씨드 오브 뷰티’ 전개
- 상반기 공채 면접시즌, 실속만점 파우치 뷰티템 7
- 코모도, 가정의달 ‘LOVE 컬렉션’ 출시...이벤트 풍성
- 20세기 최고 사진기록, 패션으로 부활...‘라이프’ 론칭
- 유연석X이종화, 쿨 브로맨스 뿜뿜 ‘우르오스 스킨워시’ CF 화제
- #김태리향수 ‘플라워바이겐조 오 드 비’ 올리브영 출시...40% 할인
- 파타고니아, 친환경 소재 ‘헴프 블렌드 컬렉션‘ 제안
- 할리우드 메이크업 브랜드 맥스팩터, 시코르 입점...할인 이벤트
- 그대의 흰손! 반디 ‘컬러 빌더젤’ vs 원플러 ‘핸드워시’ 출시
- 야구유니폼 입은 화장품! ‘이자녹스 옴므 LG트윈스 에디션’ 출격
- 인생사진 부르는 ‘봄나들이 메이크업’ 아이템 추천 8
- 네이처리퍼블릭, ‘캘리포니아 알로에 쿨링 선스프레이’ 선봬...1+1 프로모션
- 닥스셔츠, 쿨&워셔블 ‘에어드랍’ 선봬...체크·프린트 패턴
- 성인남녀 10명 중 7명, ‘가정의 달 부담’...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념일은
- 방탄소년단, LA 로즈볼 스타디움서 투어 화려한 포문 "아미와 축제"
- ‘자백’ 이준호-유재명, ‘비선실세’ 문성근 덜미 잡았다...방산비리 실체 접근
- [오늘날씨] 초여름 알리는 입하, 전국적으로 선선...미세먼지는 보통
- '워너원 출신' 김재환, 데뷔플랜 나왔다...5월20일 미니앨범 '어나더' 발매
- 먼데이 옥션, 죠스 떡볶이 반값할인
- ‘세젤예’ 김해숙-최명길-김소연, 폭풍 오열연기에 안방극장 ‘먹먹’
- '구해줘 홈즈' 어린이날 특집 다둥이 집찾기 '순간 최고 시청률 9%'
- 성락원, 200년만 첫 임시개방...관람예약 이미 마감 "다음은 올가을 예정"
- '어벤져스: 엔드게임' 대체공휴일인 오늘(6일) 1100만 관객 돌파
- AB6IX, 공식 팬클럽 1기 모집...팬클럽명도 공모 '멤버들 직접 선정'
- 뉴이스트, 한터차트 5월 첫째주 음반차트 1위...배진영·더보이즈 2·3위
- 홍종현X김재욱, 안구정화 훈남의 정석(ft. 우월한 수트핏)
- 폭염에도 청바지를! 아이더 ‘아이스 에어 데님팬츠’ 출시
- 여름을 나는 신기술...밀레, 냉감웨어 ‘콜드엣지’ 시리즈 선봬
- 정은채·김나영·김원중, 구호 ‘하트포아이’ 캠페인 동참...시각장애아동 수술지원
- 뉴스킨, 봄맞이 ‘에이지락 갈바닉 젤 점보 더드림’ 이벤트
- 센텔리안24, 매주 수 ‘센데렐라 타임특가’...최대 74% 할인
- 여성들이여 다르게 살아보자! 블랙야크, 우먼스 캠페인 전개
- 사랑하는 이 '발걸음' 가볍게~드레스화vs스니커즈vs블로퍼
- 올해도 폭염예상! 여름철 탈모관리법...밤푸부터 블랙푸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