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경환 대사가 김영란법 위반과 갑질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캡처

8일 방송된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도경환 말레이시아 주재 대사가 ‘김영란법’ 위반과 ‘갑질 의혹’으로 중징계를 눈앞에 두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를 보도했다.

MBC 취재 결과 도 대사 부부는 지난해 10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한국의 밤’ 행사에서 고가의 한복을 공짜로 받아 챙겼고 그 옷은 국내 유명 디자니어가 만들어 가격을 매기기도 어려운 고가의 한복이었던 것이다. 한복패션쇼 관계자는 “증정으로 끝난 게 아니라 추가로 더 달라고 요구한 게 문제였다”고 밝혔다.

도 대사는 외부 손님을 접대할 때 쓰라며 공관에 지급되는 공금을 개인 용도로 썼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도 대사의 부인이 공관 행사용으로 장을 보면서 한우를 산 것처럼 결제하고 실제로는 저렴한 미국산 소고기를 샀다는 것이었다.

한 대사관 직원은 도 대사 부부가 차액을 남겨 자신들이 먹을 식재료를 사는 데 썼다고 폭로했다. 외교부는 도 대사가 직원들에게 이른바 갑질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감사를 벌였다. 도 대사가 관저에서 대사관으로 출근하기 직전 직원들에게 미리 나와 현관문을 열라고 지시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외교부는 도 대사가 고가의 한복을 받아 '김영란법'을 위반하고 직원들에 부당한 지시를 했다며 인사혁신처에 중징계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도경환 대사는 MBC와 전화통화에서 외교부의 징계 방침이 부당하다고 반박했다. 행사 때 입은 한복은 반납하려고 했지만 때를 놓쳤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다 모함이다. 지금 외교부가 특임 대사들에게 공격하고 있다”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출신인 도 대사는 정통 외교관료가 아닌 '특임 대사'로 지난해 2월 말레이시아 대사직에 임명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