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오기 전부터 무더위가 시작된다.

사진=연합뉴스

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대기불안정으로 강원 영서는 오후에 가끔 구름이 많고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예상 강수량은 5㎜ 미만이다.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경북 내륙을 중심으로 지역에서는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웃도는 초여름 날씨를 보이겠다. 경북 내륙을 중심으로 올해 들어 가장 덥다.

아침 최저기온은 7~16도, 낮 최고기온은 21~30도로 예상되면서 일교차가 10~20도로 매우 크겠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4도, 대전 11도, 대구 14도, 부산 16도, 전주 12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7도, 대전 29도, 대구 30도, 부산 24도, 전주 27도로 예상된다.

이외에 홍천·안동·합천·밀양은 낮 최고기온이 30도, 영천·의성은 31도까지 치솟는 등 주로 경북 내륙을 중심으로 올해 최고기온을 경신할 전망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강원 영서·대전·세종·충북·영남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건조경보가 발효 중인 강원 산지와 강원 동해안, 제주도 산지,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그 밖의 대부분 중부지방과 경북, 일부 전라도와 경남, 제주도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